한국관광공사와 유관기관 공고·공모 한 번에 제공
홍보 및 해외 마케팅, 상담 지원 서비스 등 지원 
워크스페이스 통해 동종‧이종 기업 간 협력 도모

한국관광공사는 여러 사이트에 분산된 관광산업 관련 정보와 지원사업, 협업 채널 등을 한 곳에서 확인할 수 있도록 관광산업 특화 플랫폼 ‘투어라즈’를 올해 4월 오픈했다. 투어라즈는 관광산업에 필요한 A부터 Z까지 모든 것을 담았다는 의미다. 투어라즈를 110% 잘 이용할 수 있는 활용백서를 공개한다.

●관광업계를 위한 지원 모음집

한국관광공사가 여행업계를 지원하기 위해 추진하는 다양한 사업을 알고 싶다면 사업소개 메뉴를 클릭해 보자. 현재 진행하고 있는 사업에 대한 소개와 지원 내용, 신청 절차 등을 확인할 수 있다. 특히 사업 참여 신청을 해당 메뉴에서 편리하게 접수할 수 있다. 기업 지원, 국내마케팅, 해외마케팅 등 분야별 또는 관광기업, 일반기업, 기초자치단체 등 대상별로 분류가 나눠져 원하는 서비스도 빠르게 검색할 수 있다.


여행업 종사자들에게 가장 인기 높은 메뉴는 공고·공모다. 해당 메뉴에서 관광업계를 위한 지원사업 정보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한국관광공사에서 직접 진행하는 공고·공모를 포함해 지역관광공사(RTO), 협회 등 100여개 기관의 지원사업 정보를 수집해 제공한다. 신청부터 선정 결과 확인까지 투어라즈를 통해 원스톱으로 가능하다. 한국관광공사의 공고·공모는 홈페이지 내에서 바로 신청이 가능하나 유관기관의 공고·공모는 각 기관의 신청 방법에 따르면 된다. 내년부터는 유관기관의 공고·공모도 투어라즈에서 신청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어서 사용자의 편의성이 한층 더 강화될 전망이다. 투어라즈 내에서 공고·공모 신청을 원할 경우 회원가입 후 접수하면 된다. 기업의 경우 기업회원으로 등록해야 하는데, 한국평가데이터(KoDATA)에 기업등록이 완료돼야 한다.


입찰 공고 메뉴는 공고·공모 메뉴와 이용 방법이 유사하지만, 지원 분야가 다르다. 용역, 공사 등 한국관광공사와 유관기관의 입찰공고를 정리해 소개하고 있다. 사업소식은 한국관광공사가 진행하는 여러 사업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는 메뉴다. 공모 선정 결과뿐만 아니라 세미나 등 각종 행사에 대한 소식이 올라온다. 한국관광공사가 진행하는 2024년 공모사업과 해외박람회, 로드쇼 등 일정도 한데 모아 소개했다.

●일손 덜어주는 서비스

업무 지원을 위한 다양한 서비스도 제공한다. 홍보지원과 해외마케팅을 비롯해 번역 및 창업에 대한 상담 등 여러 방면에서 지원 사격에 나서고 있다. 이 서비스를 통해 신규 관광지 홍보 및 관광지 정보 수정, 한국관광공사의 홍보물과 콘텐츠를 요청할 수 있다. 먼저 홍보지원의 경우 관광지와 관광상품 등을 알릴 수 있는 메뉴다. 홍보지원은 이용 가능한 기업 유형이 정해져 있다. 관광지 홍보의 경우 관광기업과 일반 기업, RTO, 공공기관 등에서 신청이 가능하며, 지역 축제 등을 홍보해 주는 일반 홍보는 RTO, 기초지자체, 공공기관 등만 이용할 수 있다. 해외 마케팅 또한 정부 및 지자체, 공공기관을 위한 서비스다. 한국관광공사의 국내외 네트워크와 연계한 해외마케팅 지원 서비스를 제공한다. 


관광에서도 빅데이터를 활용한 데이터 분석이 중요해졌다. 투어라즈는 관광 빅데이터를 활용한 다양한 융합 분석 서비스를 제공한다. 데이터 분석 자문 서비스 메뉴는 한국관광데이터랩이 보유한 이동통신, 신용카드, 내비게이션, 관광통계, 조사연구 등 빅데이터를 분석해 전달한다. 데이터 기반 지역관광 분석 방안 자문은 한국관광 데이터랩에서 제공하는 데이터 활용에 대한 자문을 제공하고, 데이터 기반 지역행사 분석은 지역행사의 성과를 데이터에 기반해 맞춤형으로 분석 및 전달해 준다. 단, 한국관광 데이터랩에서만 확인이 가능하거나 데이터 제공사와의 계약에 의해 제공이 불가능한 데이터, 데이터랩에서 보유하고 있지 않은 데이터를 활용한 분석 요청의 경우 서비스 제공이 어렵다.


관광업계를 위한 1:1 맞춤형 상담 서비스도 가능하다. 전문 컨설턴트의 세심한 상담을 받을 수 있다. 서울 관광기업지원센터 원스톱 상담 서비스는 관광기업 전문 상담 서비스로 관광기업 및 예비창업자에게 필요한 다양한 정보와 전문 상담을 제공한다. 창업, 재무, 법률, 홍보‧마케팅 등 다양한 분야에서 상담 서비스를 무료로 지원받을 수 있다. 한국관광공사 공공플랫폼 협업 컨설팅은 한국관광공사가 보유한 공공플랫폼을 활용해 기업 서비스 고도화 등의 컨설팅을 제공한다. 재정지원은 없지만, 일반‧관광기업과 한국관광공사가 윈윈할 수 있는 협업을 추진한다. 영세 관광기업 서비스 모델 개발 지원, 기술형 벤처기업 서비스 모델 개발 지원 등이 있다. 


시설예약 메뉴는 서울관광기업지원센터에 입주한 기업이 활용할 수 있는 메뉴다. 입주기업을 대상으로 회의실과 미팅룸 예약 기능을 제공한다. 교육 메뉴를 통해서는 한국관광공사가 제공하는 온라인 강의를 이용할 수 있다. 직무 교육, 디지털 역량강화, 온라인 마케팅 등 주제도 다양하다. 관광기업 채용정보도 투어라즈 서비스 메뉴에서 확인할 수 있다. 워크넷, 사람인 등 채용플랫폼과 유관기관의 채용 정보를 제공한다. 근무 지역과 희망 직종을 선택해 검색할 수 있다.

 

●소통의 공간에서 협업 도모

워크스페이스는 관광산업의 발전과 기업 비즈니스를 위한 메뉴로 다양한 기관과 기업, 종사자들이 협업하며 가치를 만드는 소통과 공유의 공간이다. ▲관광‧기업지원 ▲DX지원 ▲해외마케팅지원 등 각종 카테고리에서 활동이 가능하다. 개방형 워크스페이스는 투어라즈 회원 누구나 참여할 수 있지만, 폐쇄형의 경우 특정 선정자와 기업만 참여가 가능하다.


가입한 워크스페이스 내에서는 캘린더, 실시간 문서 공유 등 다양한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업무를 효율적으로 진행할 수 있다. 현재 24개 워크스페이스에 소속된 2,000여명의 회원들이 소통하고 있다. 


박람회 온라인 소통공간으로도 유용하다. 박람회 특성상 행사 사전단계에서 자료제출과 소통이 요구된다. 참가업체 모집공고 안내를 비롯해 모집, 심사, 행사 참가, 결과까지 투어라즈를 통해 공유한다. 특히 디지털 협업공간으로 활용이 가능해 커뮤니케이션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한다. 


투어라즈의 네트워크 메뉴는 기업과 관광지원센터 네트워크로 나뉜다. 먼저 기업 네트워크는 관광업계에서 활동하는 기업 간 새로운 파트너 탐색과 소통을 지원한다. 기업 프로필을 공개하고, 새로운 파트너들로부터 새로운 비즈니스 협업 제안을 받을 수 있다. 관광산업 생태계 구성원들의 상호작용을 활성화해 신규 사업 모델 발굴 및 시장 확장을 기대할 수 있다.


관광기업지원센터는 관광벤처기업과 관광 중소기업의 지속적인 성장을 돕는다. 맞춤형 사무공간, 회의 공간 등 효율적인 업무공간을 제공하고, 법률, 경영 등 분야별 관광기업 전문 상담 서비스를 지원한다. 또 관광기업 맞춤형 프로그램과 네트워킹, 멘토링 프로그램도 이용할 수 있다. 센터 입주기업은 연 1회 공개모집을 통해 선정한다. 현재 서울관광기업지원센터에는 총 15개 기업이 입주해 있으며, 지난 10월 선발된 18개 기업이 추가적으로 입주해 센터에 마련된 33개 독립공간을 모두 채울 예정이다. 센터 입주 기업들도 기업 네트워크를 통해 동종·이종 기관 간 협업을 진행할 수 있다.

 

●트렌드 한 눈에 파악하기

관광동향 메뉴는 정부, 지자체, 지역 관광공사 및 유관기관으로부터 관광과 관련된 지식, 동향, 통계·분석 자료 등을 수집해 제공한다. 협회, 지역 관광공사 등 각 출처에 따라 찾아야 하는 수고를 덜어준다. 이용자 관심분야를 설정하면, 최신 정보를 맞춤형으로 이용할 수 있다. 관광분야 뉴스, 학술정보 등 특화 검색 기능도 갖췄다. 


관광브리프 공간에는 유관기관의 보도자료와 월별 지역 관광동향을 전달한다. 국내 관광동향은 통계 자료와 국내 관광시장 이슈를 함께 확인할 수 있다. 또 한국관광 데이터랩을 활용해 아웃바운드, 해외 시장의 월별 관광시장 동향 정보도 제공한다. 


관광업계를 위한 지원 사업 정보도 관광브리프에서 확인할 수 있다. 관광산업과 관련된 정비방안, 정책 지원 방안, 협업 방안 등 국내 관광산업 활성화에 도움을 주는 정보를 한 곳에서 확인할 수 있다. 또 투자유치 동향도 월별로 공표돼 진행 중인 사업과 향후 방향을 파악할 수 있다. MICE 산업 카테고리를 통해 동향, 이슈 등 국내외 소식을 전한다. 유관기관에서 발행하는 관광 관련 리포트와 보고서도 투어라즈에서 읽어볼 수 있다.


김다미 기자 dmtrip@traveltimes.co.kr
송요셉 기자 yosep@traveltimes.co.kr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