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관광산업포털 투어라즈 사용자 만족도 설문결과

향후 투어라즈를 이용할 의향이 있는 관광산업 종사자들은 더욱 많아질 전망이다. 이번 설문조사 참가자들의 향후 투어라즈 이용에 대한 의향과 자주 이용하게 될 서비스, 활성화 방안 등을 살펴봤다. 

향후 투어라즈를 이용할 의향이 있는 관광산업 종사자들은 더욱 많아질 전망이다
향후 투어라즈를 이용할 의향이 있는 관광산업 종사자들은 더욱 많아질 전망이다

●몰라서 몰랐던 투어라즈 

투어라즈를 알기는 하지만 실제로 서비스를 이용해보지는 않게 된 이유로는 ‘당장 이용 필요성을 느끼지 못해서’가 47.7%로 가장 많았고, ‘어떤 서비스를 제공하는지 잘 몰라서(39.4%)’, ‘시간적 여유가 없어서(21.3%)’가 뒤를 이었다. ‘다른 채널에서도 쉽게 접할 수 있는 서비스여서(11.6%)’, ‘실질적인 도움이 되지 않아서(8.4%)’, ‘회원 가입 절차 등이 번거로워서(5.2%)’와 같은 플랫폼의 서비스에 대한 부정적인 이유는 비교적 적었다. 

또한 설문조사 참가자 중 투어라즈를 알지 못했던 32.7%를 대상으로 관광산업 종사자를 위한 관광 관련 각종 지원사업, 공고 및 공모 사업, 최신 동향과 소식, 관광통계 및 보고서, 디지털 협업 공간, 교육 콘텐츠, 채용정보 등을 원스톱으로 제공하는 플랫폼이 있다면 업무에 얼마나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는지 물은 결과 91.7%가 ‘도움이 된다’라고 평가했다. 즉, 투어라즈를 이용해보지 않은 이들 중 대부분이 투어라즈를 몰랐거나 업무에 당장 필요하지 않았던 이유가 컸는데 투어라즈 플랫폼의 서비스가 업무에 도움이 될 것이라는 평가가 우세한 만큼 현재 비이용자의 향후 이용 잠재력은 커 보인다. 

●투어라즈에서 가장 활용도 높을 서비스는?  

투어라즈를 알고는 있지만 아직 서비스를 이용해보지 않은 이들과 투어라즈를 알지 못했던 이들이 향후 투어라즈를 이용할 경우 주로 이용하게 될 것 같은 서비스(중복 최대 5개 선택)는 100여개 사이트에서 수집한 관광산업 관련 맞춤형 지식 자료를 제공하는 ‘관광 동향’이 가장 많았고, 대한민국 구석구석에서 제공하는 콘텐츠 신청 및 활용 지원 서비스인 ‘관광콘텐츠 신청’이 뒤를 이었다. 또 공공 부문의 관광 관련 ‘공고‧공모’, 관광 관련 온‧오프라인 ‘교육’, 다양한 빅데이터 및 융합 분석 서비스를 신청하는 ‘데이터 맞춤 분석’, 대한민국 구석구석 및 VisitKorea에 신규 관광지로 등록하는 ‘관광지 홍보 신청’ 및 축제‧행사 등을 홍보 신청하는 ‘홍보 신청’ 등에 대한 이용 의향이 높은 편인 것으로 집계됐다. 

●투어라즈 이용자가 원한다! 활성화 해법  

한편 응답자 중 투어라즈를 알고 있는 이들은 투어라즈 이용 활성화를 위해 필요한 사항으로 ‘관광업계 대상 홍보‧마케팅 강화(58%)’를 가장 많이 꼽았고, ‘서비스 및 기능 확대(38.9%)’를 두 번째로 꼽았다. 그밖에 투어라즈 이용 활성화를 위해 추가적으로 필요한 서비스나 기능에 대해 ▲홍보 강화(활성화 독려) ▲관광 관련 마케팅·디지털 교육 ▲투어라즈를 활용한 구체적인 사례 공유 ▲검색 기능 강화 ▲챗봇 등 온라인 실시간 상담 서비스 ▲업계 동향·협업 정보 공유 게시판 개설 ▲관광 관련 전문 지식 제공 ▲사업화 및 컨설팅 등 실질적인 지원 ▲네트워킹·소통 기회 확대 ▲지속적인 운영·관리 ▲지역별 공사, 재단 등 기관별 연간 사업계획 공유 ▲다양한 주제의 통계 ▲개인별 맞춤 기능 강화 ▲각 지자체 관광동향 보고서 공유  ▲바우처 공급 기업과 수혜 기업 간의 매칭 강화 ▲자유로운 홍보를 위한 게시판  ▲세분화된 커뮤니티 개설 ▲관광 관련 정보 공유의 속도 강화 ▲시스템 안정화 ▲수준 높은 교육 및 수료증 제도 ▲의료관광·크루즈·스타트업 등 보다 세분화된 산업 동향 ▲알람 서비스 ▲양질의 연구 자료 ▲해외마케팅 사업에 참여할 수 있는 기업의 범위 확대 ▲홈페이지 UI·UX 개선 ▲회원가입 및 인증절차 간소화 ▲인바운드 관련 지자체 지원 정책 공유 ▲번역 감수 서비스 유지 ▲사용자들에 대한 정기적인 수요조사 ▲글로벌 관광 관련 데이터 공유 등 다양한 의견을 제시했다. 


손고은 기자 koeun@traveltime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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