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항공이 지난 9일 베트남-중국 노선 취항 30주년과 양국 간 10만번째 비행을 축하하는 기념식을 열었다.베트남항공은 하노이·호치민과 광저우를 연결하는 첫 항공편 운항을 시작으로, 30년간 베이징, 상하이, 청두 등 중국 네트워크를 꾸준히 강화해 왔다고 밝혔다. 아울러 베트남-중국 노선에 총 10만편의 항공편을 운항하며, 약 1,200만명에 달하는 승객을 운송했다. 특히 팬데믹 여파에도 가장 먼저 중국 노선을 재개해 양국 관광산업 회복을 위해 힘썼고, 현재는 주33편의 왕복 항공편을 운항하고 있다.기념식에서 베트남항공 당 응옥
모스크바 공연장 테러 사건 이후 중국과 러시아 노선 항공료가 급등했다.글로벌타임즈는 모스크바 공연장 테러 이후 중국 항공사들의 베이징‧상하이-모스크바 노선 요금이 상승했다고 보도했다. 중국 온라인 여행 플랫폼 씨트립은 모스크바에서 상하이 푸둥국제공항으로 가는 항공편의 경우 항공료가 1만8,000위안(2,520달러, 330만원)을 넘어섰다고 전했다. 테러가 발생하기 전 모스크바에서 중국 여러 도시로 향하는 항공요금은 약 4,000위안(74만원)이었다.씨트립은 일요일 러시아 시각으로 오후 6시40분 모스크바에서 베이징 다싱국제공항으로
항공사들이 특가 프로모션을 다채롭게 진행한다. 단거리부터 장거리까지 노선이 다양해 해외여행을 계획하고 있다면 주목해 볼 만하다.에어부산은 올해 첫 항공권 프로모션을 실시한다. 1월19일까지 국제선 21개(부산발 14개, 인천발 7개) 노선을 대상으로 최대 90% 할인해 준다. 부산-후쿠오카‧타이베이‧다낭‧방콕 인천-후쿠오카‧도쿄‧방콕 등이다. 이번 프로모션 항공권의 탑승 기간은 2월1일부터 3월30일까지다. 하계 스케줄이 오픈되는 1월 말에는 국내 및 국제선을 대상으로 대규모 프로모션도 진행할 예정이다.티웨이항공은 ‘메가 얼리버드’
인천-창사 노선 평균 탑승률이 73.6%를 기록했다. 올해 가장 높은 탑승률로 가을여행 시즌을 맞아 장자제로 향하는 발길이 늘어나며 상승한 것으로 보인다.한국공항공사의 2023년 9월 항공통계에 따르면, 인천-창사 전체 노선 평균 탑승률이 73.6%를 기록했다. 전월대비 7.9p% 성장한 수치로, 올해 가장 높았다. 운항횟수를 비롯해 여객수도 증가세다. 지난 4월 인천-창사 노선 운항 재개 이후 꾸준히 증가해 지난 8월 여객수 1만명 돌파했으며, 9월에는 1만4,000여명이 인천-창사 노선을 이용했다. 각 항공사를 비교했을 때 아시
중국남방항공이 동계상품설명회를 개최했다. 코로나19 이후 처음으로 진행한 동계상품설명회로 한국시장에서의 재도약 의지도 담았다.중국남방항공이 12월7일 명동에서 진행한 동계상품설명회에는 중국 및 한국 여행업계 관계자 80여명이 참석했다. 중국남방항공 왕쉰(Wang Xun) 한국 지사장은 “올해는 침체기를 겪었던 항공산업이 정상화되는 해였다”라며 “중국남방항공은 규제 완화에 맞춰 노선을 증편해 실적 개선을 이뤘고, ‘탄소 중립, 녹색 비행’을 주제로 탄소 중립과 녹색성장을 실천했다”라고 소감을 밝혔다.2022년 기준 중국남방항공은 40
중국남방항공이 코로나19 이후 3년 만에 인천-선전 노선을 11월23일부터 재운항했다.인천-선전 노선은 주7회 운항한다. 인천에서 오후 2시25분에 출발해 선전공항에 오후 5시10분 도착하고, 귀국편은 선전공항에서 오전 8시25분 출발해 인천공항에 오후 1시10분에 도착한다. 중국남방항공은 11월30일까지 블랙프라이데이를 기념해 선전을 포함한 다양한 노선에 5% 할인 특가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있다.선전 노선은 중국 국내 주요 도시와 국제선으로도 환승할 수 있는 네트워크가 다양하다. 또 중국의 황금연휴인 국경절에도 여행 특수를 누릴
무릉도원이 떠올라서였을까, 하이링다오(Hailing Island)라는 중국어 발음보다 해릉도라는 한자 발음이 더 마음에 들었다. 골프의 무릉도원과도 같았으니까! 해릉도를 거점 삼아 중국 광둥성 골프투어의 진수를 맛봤다. 해릉도는 호락호락하지 않다. 중국 광저우 바이윈 국제공항에서 자동차로 넉넉잡아 서너 시간은 달려야 닿는다. 수고스럽다면 수고스러운 거리지만 해릉도가 선사할 무릉도원 같은 즐거움을 생각한다면 그 정도는 달게 받아들여야 한다. 해릉도에 반해 지금까지 몇 차례나 골프 여행을 다녀왔다는 누구 말마따나, 사실 멀다고 하기에도
중국남방항공이 코로나19로 멈췄던 인천-선전 노선을 오는 23일부터 재운항 한다고 밝혔다.인천-선전 노선은 매일 운항하며, 인천에서 오후 2시25분 출발해 현지공항에 오후 5시10분 도착한다. 복편은 현지공항에서 오전 8시25분 출발해 인천에 오후 1시10분 도착하는 스케줄이다. 한편, 중국남방항공은 선전 노선 재운항을 기념해 오는 12일까지 20% 할인 프로모션을 진행 중이다.중국남방항공 관계자는 “11월 기준 광저우 주 21편, 선양 14편, 상하이 14편 등 매주 144편을 운항 계획 중이다”라며, “이는 코로나 이전과 비교해
이번 동계시즌 중국 노선에 대한 우리 국적항공사들의 관심은 그리 높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인 단체관광과 내국인 중국여행 수요 회복이 더뎌 중국 노선 확대에 소극적이었다.중국여행이 재개된 2‧3분기 중국 패키지 상품 수요는 낮았다. 모두투어에 따르면 올 4~9월 중국 패키지 송객인원은 2만4,229명으로 2019년 동기 대비 15.5%의 회복에 그쳤다. 하나투어의 전체 패키지 지역별 비중에서도 중국 패키지 판매 비중은 2분기 3.9%, 3분기 10%에 불과했다. 각각 14.1%, 14.2%를 기록했던 2019년 2분기와 3분기
이원구간 판매에 속도를 내는 아시아 항공사들이 늘어나고 있다. 항공사마다, 노선마다 편차가 있긴 하지만 국제선 네트워크가 확대되면서 도시 간 연결성이 높아진 덕분이다.주요 인기 노선은 장거리 지역이다. 특히 호주와 뉴질랜드의 경우 코로나19 이후 비교적 뒤늦게 국경이 개방되면서 수요가 몰렸고, 직항 노선은 한동안 높은 운임에도 높은 탑승률을 이어왔다. 그래서 베트남이나 타이베이, 싱가포르 등 동남아시아를 경유해 이동하는 수요가 지난 상반기 내내 쏠쏠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중화항공 관계자는 “호주 주요 도시들은 타이베이에서 1시간~1
중국인 단체관광객 방한관광으로 인바운드 시장의 성장이 점쳐지는 가운데 여행업계는 신중하게 접근한다는 분위기다. 중국 인바운드 현장의 여러 목소리를 들었다. 한국관광 데이터랩에 따르면 올 상반기 중국인 관광객 수는 54만6,393명으로 전체 방한 외래관광객 중 12.3%의 비중으로 2위를 차지했다. 1위인 일본(19.5%)과 7.2%p 차이다. FIT 수요로만 2위를 기록했던 만큼 단체 관광이 재개되는 하반기에는 중국이 1위를 탈환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특히 중국 중추절 및 국경절(9월29일~10월6일) 연휴가 시작되는 9월
중국남방항공이 첫 제주 직항 노선인 제주-다롄 노선을 재개했다.중국남방항공은 코로나19 이후 3년 만에 제주-다롄 노선을 3일부터 재운항하기 시작했다. 운항 스케줄은 주 2회(목·일요일) 제주국제공항에서 오후 9시40분 출발해 오후 10시20분에 도착한다. 복편은 현지공항에서 오후 5시55분 출발해 제주에 오후 8시40분 도착한다. 제주발 승객들은 다롄을 거쳐 중국 주요 도시로 환승이 가능하며, 중국남방항공 연결편 티켓이 있는 경우 무료 환승 호텔 등의 서비스를 제공한다.중국남방항공 관계자는 “한-중 구간 수요 회복에 따라 제주발
항공업계에 NDC(New Distribution Capability) 물결이 거세다. 코로나19 위기 속에서도 NDC 개발은 멈추지 않았을 만큼 진심이다. 2023년, NDC의 좌표는 어디쯤일까.NDC가 뭐길래 NDC는 국제항공운송협회(IATA)가 2015년 개발한 항공권 유통 시스템의 새로운 데이터 표준이다. 다양한 운임의 항공권부터 부가서비스까지 항공사가 판매하는 상품을 여행사(OTA), 플랫폼 등 모든 판매 채널에 실시간으로 유통하는 한편 GDS를 통하지 않고 직접 판매하는 구조로 비용 절감 차원에서 고안됐다. 초개인화 시대의
중국 정부가 3월15일부터 관광비자 발급을 허용하면서 중국여행 재개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졌지만, 별지비자 발급이 가능한 지역이 제한적인 데다가 PCR 검사 등 여러 걸림돌이 있어 여행 활성화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전망이다. ● 다시 돌아온 중국여행, 인기 지역은?여행업계에 따르면, 최근 중국여행에 대한 문의와 수요가 지속적으로 늘고 있다. 하나투어, 모두투어, 참좋은여행, 여행이지 등 주요 여행사들은 풍경구 지역 위주로 여행상품을 판매 중이다. 그중 장자제 상품은 속속 출발을 확정지으며 높은 인기를 보여주고 있다. 여행이지 관계자
여행수요 회복에 맞춰 항공사들이 국제선 증편과 재개에 속도를 내고 있다. 하계 스케줄이 시작되는 3월26일부터 국제선이 대폭 확대됐다.중국 여행이 열리면서 항공도 빠르게 회복하고 있다.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이 중국 노선을 속속 복원했다. 대한항공은 3월26일부터 인천-베이징‧상하이 등 주요 노선을 재개했고, 아시아나항공도 4월 김포-상하이‧베이징, 인천-다롄‧창사 노선 운항을 재개한다. 광저우, 칭다오, 톈진, 옌지 등 증편을 앞둔 목적지들도 다양하다. 에어부산이 3월26일 부산-칭다오 노선을 주2회로 증편했고, 4월 중순에는 부
중국남방항공이 3월26일 김포-베이징(다싱공항) 노선을 신규 취항했다고 밝혔다.주7회 운항하며, 김포공항에서 오후 12시30분 출발해 다싱공항에 오후 1시25분 도착하고, 귀국편은 다싱공항에서 오전 8시15분 출발해 김포공항에 오전 11시30분 도착한다. 다싱공항은 한국에서는 처음으로 취항하는 노선이다.중국남방항공은 탑승객들에게 다싱공항에서 시내 주변 도시까지 교통 편의를 위해 공항버스·고속철도 승차권을 무료로 증정하고, 엘리트 회원이나 비즈니스석 이용객에게는 ▲공항 푸드 이용권 ▲출입국 의전 서비스 ▲택시이용권 ▲렌터카 쿠폰 등
중국 아웃바운드가 5월 노동절 연휴에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 주요 여행사에 따르면 노동절 연휴 기간 해외여행을 위해 비자를 신청한 중국인 단체 관광객 수가 두 배로 증가했다.트립닷컴은 지난 2주 동안 4월29일부터 5월3일까지 노동절 연휴에 여행을 떠나는 단체 여행객의 비자 신청 건수가 2월 같은 기간에 비해 2배로 급증했다고 전했다. 트래블고닷컴(Travelgo.Com)도 2차 단체여행 허용 국가의 비자 문의 건수가 4배 이상 증가했다고 밝혔다. 플리기(Fliggy)의 데이터에 따르면 지난 한 주 동안 비자 검색은 전년동기대비 8
중국남방항공이 한-중 항공 노선 증편 운항에 나선다.중국남방항공은 한·중 양국 간의 증편 협의에 맞춰 한-중 주요 노선에 대한 증편을 결정했다고 6일 밝혔다. 3월14일부터 25일까지 7개 노선을 총 주21회로 증편 운항한다. 증편 노선은 인천-광저우·상하이·옌지·창춘·선양·다롄·하얼빈이며, 이중 인천-옌지 노선은 매일 운항한다.하계 기간에는 주42회 운항으로 더 확대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무단지앙과 베이징 노선을 추가 운항하고, 그외 노선도 하계 기간 동안 순차적으로 운항 재개를 검토한다는 계획이다.중국남방항공은 “이번 증편을 시
중국 3대 항공사의 1월 탑승률이 평균 70%를 기록하며 뚜렷한 회복세를 보였다. 국제선 노선도 속속 복원되고 있다.중국남방항공의 1월 탑승률은 72.7%로 세 항공사 중 1위를 차지했다. 1년 전에 비해 63% 증가한 수치다. 에어차이나가 69.9%로 그 뒤를 이었고, 중국동방항공은 68.3%를 기록했다. 중국민용항공국(CAAC)은 3월 말까지 국제선 운항 횟수가 팬데믹 이전 수준의 15~25%까지 회복할 것으로 전망했다.중국 내 주요 항공사들이 국제선을 확대한다. 단체관광과 홍콩‧마카오 왕래 등이 가능해지자 국제선 및 지역 노선
중국남방항공 한국지사가 KT와 제휴 협약을 맺고 회원 혜택을 확대한다. 중국남방항공은 스카이펄클럽 회원 전용 제휴사 파트너십인 럭키 패스(Lucky Pass) 혜택에 KT shop 3,000원 할인쿠폰과 지니뮤직 100회 음악감상 이용권을 추가했다고 밝혔다. 럭키패스는 중국남방항공 스카이펄클럽 회원이 항공 외의 다양한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음식·숙박·오락·관광·쇼핑 등의 기업과 협업하는 프로그램으로, 현재 ▲한국민속촌 ▲신세계 인천공항점 ▲시사중국어학원 ▲화인통신 ▲한국윈다택배 ▲화한푸드 ▲탕차이니즈 ▲파라다이스시티 ▲하나투어 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