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TA 성명서 발표하고 합당한 지원대책 요구
손실보상법서 제외…위드 코로나 걸맞은 방안도

여행업계가 다시 여행업 생존 및 회복 대책을 호소했다. 

한국여행업협회(KATA)는 지난 3일 성명을 발표, 손실보상법에서 제외된 여행업에 대한 생존 대책과 여행업계 피해에 합당한 회복 방안을 마련할 것을 요구했다. 이 성명서에서 KATA는 “현 정부와 국회가 죽어가는 여행업을 제외한 손실보상법을 제정해 여행업을 홀대하고 있으며 관광산업 발전에 이바지한 100만 여행업 종사자와 가족들은 정부와 국회의 무책임한 대응에 분노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 “많은 통계들이 여행업계가 코로나19로 인한 매출 제로(0)로 줄도산과 종사자 실직이라는 나락에 떨어지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으나, 정부의 피해 지원은 없고 회복 방안조차 마련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여행업 지원에 적극적인 해외 사례도 언급했다. 미국·유럽 등 해외 각국은 여행산업 회복을 위해 다방면으로 규제를 과감하게 해제하고 지원 노력을 아끼지 않고 있는데 비해, 우리 정부 관계 부처는 여행금지 및 취소, 인원 제한, 수차례의 PCR 검사 등의 제한과 금지 조치를 시행하고 있어 여행업계 고통과 피해가 언제 끝날지 알 수 없는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KATA 오창희 회장은 “여행업은 정부의 행정명령 이상의 각종 제한조치와 사회적 거리두기 등으로 코로나19로 가장 크게 피해를 입은 업종이다. 매출 제로의 상황이 계속되고 회복시기도 알 수 없어 피해 상황에 합당한 현실적인 피해지원 대책을 요구한다. 정부와 국회는 코로나로 가장 큰 피해를 입은 여행업에 대한 공평하고 형평성 있는 지원과 함께 위드 코로나 전환에 걸맞은 여행업 비즈니스 환경 조성을 위해 제대로 된 회복 방안을 마련해 달라”고 말했다.

여행업계가 다시 여행업 생존 및 회복 대책을 호소했다. 사진은 지난 7월 세종시 정부청사 앞에서 벌인 여행업계 시위 모습 / KATA
여행업계가 다시 여행업 생존 및 회복 대책을 호소했다. 사진은 지난 7월 세종시 정부청사 앞에서 벌인 여행업계 시위 모습 / KATA

 

김선주 기자 vagrant@traveltimes.co.kr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