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상 해외여행을 자주 다니는 사람이나 혹은 개별로 해외여행을 다니는 사람에게 호텔예약은 생각보다 쉬운 일이 아니다.
특급호텔이나 비싼 호텔들은 여행사를 통하거나 호텔 체인들을 통해서 쉽게 예약을 할 수 있지만 중급 이하의 싼 호텔들은 대도시나 국내 여행객이 많은 곳이 아니면 쉽게 찾기도 어렵고 구미에 맞게 선택하는 것은 더더욱 어렵다.
필자의 경우 얼마 전 호주에 갈 기회가 생겨서 여행 가이드 북을 읽으면서 여행 코스를 정했는데 문제가 된 것은 호텔 예약이었다. 케언즈에서 1시간 북쪽에 위치한 포트더글라스(Port Douglas)라는 곳이 맘에들어 이곳에 묵으려고 여행사 등에 알아보았지만 포트 더글라스라는 지명을 아는 곳도 별로 없을뿐더러 케언즈의 경우라도 개별로 호텔예약만 해주지는 않는다는 답변을 받았을 뿐이었다.
국내의 여행시장 자체가 충분히 다양화되지 못한 때문일 것이다. 결국 유텔을 통해서 예약을 했는데, 이 경우도 호텔의 시설, 위치, 모양 등 구체적 정보를 가지고 구미에 맞게 선택하기보다는 가격이 맞는 곳을 찍어주는 대로 선택할 수밖에 없었다.
집이나 사무실에서 편리하게 원하는 장소의 호텔을 적당한 가격으로 예약할 수는 없을까? 호텔 예약을 위해 국제전화를 쓰기는 너무 아깝고 역시 인터넷을 활용해 보자.
Travel Web에서 제공하는 Search Lodging Database (http://www. travelweb.com / thisco/golbal / fast - search. html) 를 활용하면 전 세계의 어느 곳이나 원하는 종류의 호텔을 갖고 예약할 수 있다.
웹 페이지에 연결이 되면 위로부터 아래로 네 칸의 박스가 보이는데 이곳에 원하는 도시명과 국가명을 입력한다. 그 아래에는 원하는 가격대를 물어보는 박스가 있는데 필요하면 희망하는 가격대로 제한할 수 있다. 그밖에 반드시 포함되기를 원하는 서비스를 선택할 수 있는데 이러한 선택을 마치고 찾기 버튼을 누르면 선택한 내용에 부합하는 호텔들의 리스트가 나온다.
이중 하나를 골라 클릭하면 호텔의 주소와 전화번호 시설 및 가격에 대한 정보가 나타난다. 물론 호텔의 사진도 볼 수 있다. 이 호텔이 맘에 들 경우 예약(reservation) 버튼을 누르면 몇 가지 선택 항목이 나오는데 우선 빈 방이 있는지 확인하자.
Check Availability를 클릭하면 도착 예정일과 떠나는 날짜, 원하는 방의 종류 등을 물어본다.
여기에 답해주면 이용 할 수 있는 방의 종류와 가격을 보여준다. 조건이 맞으면 신용카드 번호를 입력함으로써 예약을 할 수 있다. 예약에 대한 확인은 즉시 화면에 나타나고 E-mail로도 보내준다.
<김민구=인터넷정보검색사>
"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