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소 생활정보에 둔감한 편인 홍대리에게 과장님의 특명이 떨어졌다.『오늘은 일이 많으니 짜장면이나 시켜먹지. 홍대리 어때? 근처 어디가 잘하지』이를 어쩌나. 짜장면집 전화번호를 줄줄 외우고 있는 김대리가 오늘은 자리에 없다. 홍대리는 잘하는 집은 커녕 이름을 아는 집도 하나 없다. 사소한 일로 무능하다는 소리를 듣게 될 위기상황. 어디 전화번호부가 없나 주변을 둘러보지만 그 많던 전화번호부도 오늘은 어디에 있는지 보이지 않는다. 수화기를 들고 114를 돌리려던 홍대리의 머릿속에 올해부터 114가 유료화 되었다는 생각이 스쳐가지만 대수롭지 않게 지워버린다. 그러나 정작 교환원의 목소리가 들리자 말문이 막혀버린 홍대리.『저어. 근처의 짜장면집이 어디죠』 『예에』 어이 없다는 듯 되묻는 교환원. 사무실은 갑자기 웃음바다가 되었다.
우리의 홍대리를 위기상황에서 구출할 묘책은?
홍대리가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다면, 이 위기상황을 멋지게 벗어날 수 있다. 우선 한국통신의 전화번호부 사이트(http://telesun.kotel.co.kr/weds/)에 접속한 다음 업종부를 선택하면 두 개의 빈 칸이 나오는데 위의 업종명 칸에 「짜장면」이라고 치고 아래의 주소 칸에 「무교동」이라고 치고나서 검색버튼을 클릭하면 「해당 업종 이름을 선택하시오」라는 글귀와 함께 아래 작은 스크롤 상자가 나오는데 여기서 「음식점-중국음식」을 선택한 뒤 다시 검색버튼을 클릭하면 중국집 이름과 주소, 전화번호가 나온다. 이런 방식으로 근처에 있는 피자집, 꽃배달집 등도 손쉽게 찾을 수 있다. 전화번호부를 뒤적이는 것보다 훨씬 시간이 절약됨은 말할 필요도 없고 114사용으로 슬그머니 새어나가는 비용도 줄일 수 있어 일석이조.
이제 인터넷이라는 정보의 보고는 점점 우리의 생활 가까이 파고 들고 잇다. 문제는 어떻게 하면 일상생활에서 급성장하는 이 도구를 간편하고 빠르게 활용할 수 있는가이다. 앞으로의 연재에서는 여행, 여행업과 관련하여 손쉽게 활용할 수 있는 웹 사이트, 정보를 소개하고자 한다.
"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