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에 하나 선택관광을 거절이라도 할라치면 가이드의 교묘한 조작(?)에 의해 일행들 사이에서 왕따를 당하기 십상이다. 일반 패키지도 별반 다를 바 없다. 관광명소는 보는 둥 마는 둥 하면서도 쇼핑은 참 열심히도 ‘돌려댄다’. 기자가 아는 어떤 사람은 4일 관광을 하면서 쇼핑 7번에 옵션을 2번이나 했다고 하소연했다. 그나마 울며 겨자먹기 식으로 산 물건도 바가지를 쓰기 일쑤다.
물품에 따라 다르지만 10배 이상을 돈을 지불하는 경우도 허다하다. 가이드는 또 왜 그렇게 불친절한 지 모른다. 물론 모든 가이드가 그런 것은 아니지만 투어 내내 퉁명스런 얼굴을 한 사람들이 많다는 말을 귀에 못이 박히도록 들었다. 쇼핑이나 옵션을 돌린 후 손님들이 보는 앞에서 선글라스에 담배를 뻑뻑 피워대는 가이드의 모습을 보는 것은 이제 예삿일이다.
현지의 어려움을 모르는 바 아니다. 턱없는 상품가에 마이너스 행사를 하기 십상이고 입에 풀칠이라도 하려면 내키지 않아도 부지런히 쇼핑과 옵션을 강권할 수밖에 없을 것이다. 따지고 보면 현지행사가 부실한 것은 한국의 여행사와 항공사들에 그 원죄가 있을 것이다.
그러나 아무리 그렇다손 치더라도 이제 현지업체 관계자들의 표정과 말투와 몸짓에서 손님들에 대한 미안함을 읽을 수 없다는 것은 아쉬운 점이 아닐 수 없다. 손님들이 업계의 복잡다단한 상황을 스스로 십분 이해해 주길 바라는 걸까? 소비자는 그냥 그렇게 영문도 모른 채 나쁜 기억만을 안고 현지를 떠날 뿐이다.
노중훈 기자 win@traveltime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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