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주와 인도네시아는 이웃한 나라다. 하지만 두 나라의 대표적인 관광도시인 시드니와 발리는 비행기로 한나절이 넘는 거리에 있다. 어차피 타야하는 비행기라면 너무나 다른 두 곳을 한꺼번에 방문하는 여행이 흥미로울 것 같기는 한데…

긴 여정엔 우여곡절도 많다

인천-자카르타-발리-시드니. 가루다 인도네시아가 취항한다는 것 말고는 도무지 공통점이 없을 것 같은 이 도시들을 14명의 사람들이 움직이고 있다. 한국시간을 기준으로 2시간이 느린 자카르타와 1시간이 느린 발리, 한국보다 1시간이 빠른 시드니를 이동하는 동안 오로지 정신을 차리고 있는 시계는 배꼽시계뿐이다.

‘꿩 먹고 알 먹고’하려면 응분의 대가를 치러야 한다. 천국의 휴양지 ‘발리’와 낭만적인 항구도시 ‘시드니’를 한 눈에 담아오려면, 우선 비행기의 소음을 자장가로 삼고, 기내식을 최고의 요리로 즐길 줄 아는 인내심이 필요하다. 아무리 인도네시아와 호주가 이웃한 나라라고 해도 알다시피 호주의 땅덩어리는 한반도의 33배나 된다. 그러니 발리와 시드니간의 비행은 한나절을 꼬박 잡아먹는다.

계산이 복잡하니 이렇게 설명하자. 오전 11시30분에 인천에서 가루다 인도네시아의 비행기를 탄다. 자카르타에 1시간 정도 내렸다가 다시 발리에 도착해 비행기를 갈아타고 시드니에 도착하는 시간은 한국시간으로 대략 다음날 새벽 6시. 그렇게 거의 하루 밤낮을 날아오면 모두들 어제 아침에 봤던 그 사람이 아니다.

이른 아침 시드니 도착. 일찍 시작될 것 같던 첫날 투어는 공항에서 발목이 잡혔다. ‘칼’이다 ‘지팡이’다 하며 여러 가지 의심을 샀던 최 모 대리의 ‘낚시대’가 발리 공항에서 주인을 놓쳐 버렸다. 짐을 확인하러 간 그가 돌아오면 즉시 출발한다는 엄포에 1시간 동안 화장실도 마음 편히 못 갔던 일행은 그에게 ‘낚시’라는 별명을 선사했다. 호주 비자를 미리 받지 않아 출발 아침에 소동을 일으켰던 ‘여권’양에 이어 두 번째다. 발리야 무비자라지만 호주 비자는 반드시 사전에 받아 둘 것. 짐은 시드니까지 한꺼번에 보낼 것. 이것이 여행사 스터디 투어다.

푸른산을 하산하다

어쨌든 늦어진 시드니 투어의 첫 코스는 시드니 서부의 카툼바(Katoomba)에 위치한 국립공원 블루마운틴(Blue Mountain)이다. 차는 있는 듯 없는 듯한 경사로를 부드럽게 올라가더니 어느새 산 정상이라며 사람들을 내려준다. ‘그린’이 아니라 ‘블루’인 산도 처음이지만, ‘등산’이 아니라 ‘하산’을 해야 하는 산도 처음이다.

화산처럼 급격한 지각활동이 없는 호주의 땅덩어리는 완만한 침식과 융기작용으로 지형이 형성됐다. 푹 패인 분지에 대규모의 숲을 만든 주범은 유칼립스다. 이 나무에서 증발되는 유액이 태양빛에 증발되어 푸른 연무가 형성된 것이 바로 ‘블루’의 비밀이다. 거대한 기암인 세 자매봉(The Three Sisters)의 뒤쪽으로 숲은 끝없이 이어져 어느새 파란 안개에 휩싸인 호수인가 싶더니 망망대해 바다가 된다. 고개를 들면 머리가 ‘어찔’할 정도로 짙푸른 하늘이 술술 바다로 풀려 내려온다.

전망대에서의 기념 촬영후에는 식순에 따라 매 10분마다 운행하는 궤도열차(Katoomba Scenic Railway)와 케이블카(Sceniscender Cable Car) 탑승이 기다리고 있다. 왕복 이용은 물론이고 열차를 타고 내려가서 케이블카를 타고 올라온다든지, 혹은 그 반대도 가능하다. 일단 케이블카에 먼저 올랐다. 경사도 급하지만 속도감도 만만치 않다. 거리가 짧은 것이 다행이라면 다행이고, 아쉬움이라면 아쉬움이다.

궤도열차를 타기 위해 유난히 아름다운 그늘을 드리우는 숲 사이를 걷는 동안 기분이 상쾌해 진다. 국립공원 내에는 여러 산책로와 정원, 숙박시설 그리고 카누, 래프팅, 암벽 오르기, 산악 자전거 등의 레포츠 시설들이 입주해 있다. 올라오는 길은 뒷덜미를 확 끌어올리듯 뒤로 솟구쳐 올라가는 궤도열차에 몸을 맡겼다. 열차가 통과하는 어두운 광도는 마치 시간을 뒤바꿔놓는 블랙홀 같다. 푸른 낙원에서의 시간은 짧기만 했고, 사람들을 출발 장소로 순식간에 복귀했다.

시드니 발리 글·사진=천소현 기자joojoo@traveltimes.co.kr
취재협조=가루다인도네시아항공 02-753-8848

호주의 보물에 손자국을 내자

호주에는 그 곳에서만 볼 수 있는 진귀한 보물들이 있다. 그것도 살아 움직이고 엄청난 먹이를 먹어치우고 배설을 하는 그런 보물들이다. 호주야생공원(Australian Wildlife Park)에서 만난 보물들도 호주 정부의 정책아래 철저하게 보호받고 있다. 코알라야 그 사랑스러움에 있어서 견줄데가 없고, 어디선가 나타나 총총 뛰어가는 작은 캥거루 월러비는 만화에서 튀어나온 것 같다.

만져보고 사진을 찍는 열기는 어른이나 아이들이나 차이가 없다. 자이안트 염수 악어는 이끼 낀 푸른 물속에서 오랜 잠수를 하고, 박쥐는 피곤한 날개옷을 접었다. 두툼한 쿠션처럼 생긴 웜배트는 부지런히 땅을 훑고 시드니 올림픽 마스코트였던 쿠카부라는 큰 부리 때문에 다른 새와 섞여 있어도 바로 알아볼 수 있다.

이 동물들을 더 잘 이해하기 위해서는 공원측에서 매일 1~2회씩 공연하는 시골 양털 깍기 시범, 뱀들의 행진, 코알라와 생애 등의 쇼를 관람하면 되는데 집중탐구를 원한다면 고아나 혹은 민물 악어와의 대화 시간을 활용하면 된다. 그도 모자라면 광적인 악어와의 대화시간도 있다.
"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