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 전 인천시에 다녀왔다. 기자를 만난 인천시 공무원은 굵직굵직한 관광 인프라 등 프로젝트를 늘어놓았다. 최근 몇 년 전부터 언론을 통해 널리 알려진 사항. 이같은 대규모 프로젝트는 시의 ‘관광지도’를 획기적으로 바꿀만한 청사진 일색이었다. 그러나 담당 공무원은 무산 가능성을 묻는 질문에 ‘그럴 가능성 역시 염두에 두고 있다’며 우회적으로 시인했다.

하지만 여행업계 관계자들과 시민들의 반응은 다소 냉소적이다. 한 관계자는 “시장 재임 시 마련한 마스터플랜에 상당한 기대감이 있었다. 처음엔 대규모 사업을 반기는 분위기였지만 지금은 민선 시장의 선거 공약에 그쳤다는 분위기가 팽배하다. 때문에 지금 시가 추진하는 계획에 시민 상당수는 회의적인 입장으로 돌아선 편”이라고 말했다.

민선 지자체의 등장으로 시에서 시행하는 대규모 사업과 지방축제에는 한번쯤 선심성 행사라는 의혹의 눈초리를 받기도 한다. 사실 지자체가 시행하는 몇몇 사업이 선심 행사로 판명된 경우도 적잖다. 그런 점에서 지자체가 운영하는 여러 가지 축제들은 표심이 동할 만한 시정사업으로 빈번히 이용된다.

이런 비판에 여러 지자체 측은 당장의 사업 수익성 보다는 시민 편의와 삶의 질 향상이라고 주장한다. 한 공무원은 “시민 편의를 위한 사업도 중요한 시정 업무다. 당장 돈이 되지 않는 사업이지만 올해의 시행착오는 해를 거듭하면서 개선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반박한다.

내년 지자체 단체장 선거 및 대선을 앞두고 있다. 한 공무원의 설명처럼 지자체는 진정 주민의 삶의 질을 향상할 수 있는 내실 있는 사업을 실시하고, 시민들은 선거철 선심행사를 견제할 수 있는 평정심을 가져야 할 때다.

임송희 기자
"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