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지난 24일 국무조정실 주관으로 ‘건전 해외여행 대책회의’를 갖고 호화 사치성 해외여행자의 세무조사와 휴대품 검사 강화 등 범정부적 차원의 대처방안을 내놨다.

테러 여파로 3.3%가 감소한 515만명의 관광객이 한국을 찾은 지난 해 내국인의 해외여행은 사상 최초로 600만을 넘어 608만명을 기록했다. 전세계 관광시장이 침체된 와중에서도 10.5%의 증가를 보였으니 정부의 이같은 발표는 예정된 수순이라고도 할 수 있다.

매년 설이나 추석연휴, 여름휴가철이면 정부는 종종 ‘건전한 해외여행 문화 정착’이란 명목의 대책을 발표해 왔다. 관광수지가 악화될 기미를 보일 때도 마찬가지다. 그 때마다 정부가 내놓는 건전한 해외여행 유도 방안도 언제나 정해져 있다.

법무부와 관세청은 빈번한 해외출입자의 명단 관리와 모든 여행객의 휴대물에 대한 검사를 강화하고 문화관광부와 행정자치부 등은 반상회와 대중매체를 통한 계도에 나선다. 이번 대책 회의 결과도 마찬가지다. 겉으로는 건전한 해외여행을 내걸고 있지만 정작 발표되는 대책은 결국 해외여행을 자제하라는 얘기다.

국민 해외여행객은 600만명을 넘어서고 있는데 정부가 내놓는 대책은 400만 시대와 차이가 없다. 관광객 600만 돌파란 단순히 관광수지 적자가 예상된다는 차원의 문제가 아니다. 해외여행이 그만큼 일반화 됐으며 정부의 대응과 관광정책도 좀더 건설적인 방향으로 바뀌어야 한다는 엄연한 현실이다.

너무나 상식적인 얘기지만 관광은 상호 왕래를 바탕으로 한다. 가지 않으면 오지도 않는다. 한 외국항공사 지점장은 한국인의 해외여행 중 시급히 고쳐야 할 문제점으로 예약문화의 부재를 지적하기도 했다. 휴대품 검사와 세무 조사로 엄포를 놓기 보다 차라리 예약 문화 정착에 힘을 기울이는 것이 필요할 때가 아닌가 싶다.

김기남 기자 gab@traveltimes.co.kr"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