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일반여행업협회(KATA)가 변혁의 시기를 맞고 있다. 일반여행업체 등록관청이 지방자치단체로 이양될 예정이어서 향후 KATA의 역할 및 위상에 상당한 변화가 예상되고 있고, 지난 16일에 열린 정기총회에서 KATA는 여행공제사업을 정관에 추가시키는 등 많은 변화가 일고 있다. 정우식 KATA 회장의 상황인식과 향후 구상을 들었다.

“여행공제사업은 당위적인 사업”

-정관개정 계기 공제회 추진
-KATA 중심 여행업계 뭉쳐야

-여행공제회 추진 배경은.
▲KATA가 오래 전부터 추진해온 숙원사업이다. 관협중앙회는 KATA 등 협회를 회원사로 하고 있기 때문에 여기에 KATA 회원사들이 가입하는 것은 맞지 않다. KATA의 여행공제회는 KATA의 발전과 회원의 권익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당위적인 사업이다. 이미 문화관광부와 이와 관련해 접촉하고 있으며 정관개정안이 통과된 만큼 향후 회원사들의 지지를 바탕으로 더욱 적극적으로 추진해나갈 것이다. 현재 운영되고 있는 관협중앙회 여행공제회의 반대가 있겠지만 현 정운식 중앙회 회장도 KATA 회장 재임시절 KATA 공제회 설립을 주장했었기 때문에 실현을 위해 협조해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단순히 여행공제회 설립에 국한된 사안이 아니라 보다 거시적인 차원에서 이해해야 한다.

-등록관청 지자체 이양 대책은.
▲일반여행업의 등록관청이 지방자치단체로 이양되면 외래객 유치면에서 대외신인도 하락이나 해당 지자체들의 인력 및 전문성 부족, 일반여행업체의 구심력 약화 등의 우려가 있는 게 사실이다. KATA 또한 이와 관련해 내년도 사업에서 지자체와의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지방 순회 간담회를 개최하는 등 적극적으로 대처해나갈 방침이다. 문화관광부 또한 현재와 같은 체계적인 관리 및 지원 시스템을 유지하기 위해 여러 가지 방안과 대책들을 구상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여행업협회에 대한 입장은.
▲여행업계를 둘러싸고 있는 제반 상황이 여행업계가 한 데 뭉쳐야 하는 당위성을 제시하고 있다. KATA는 기본적으로 일반여행업 뿐만 아니라 국내, 국외여행업체도 포함해 함께 가야한다는 개방된 입장이다. 새로운 단체를 만드는 데는 재정적, 경험적, 각종 시행착오 등으로 문제가 많으며, 14년 역사의 KATA의 역량을 약화시키는 것도 전체 여행업계의 발전을 후퇴시키는 일이다. KATA의 내부규정을 바꿔 전 여행업계가 동참하는 조직으로 통합, 발전되어야 한다.
이런 주장은 KATA의 기득권만을 유지하자는 차원이 결코 아니며 대내외 신인도 유지와 그동안의 경험을 바탕으로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는 방안이기 때문이다.

김선주 기자 vagrant@traveltimes.co.kr

"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