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대 후보 관광 정책 공약 찾아볼 수 없어
코로나 감안해도 장기적 비전은 제시해야

20대 대선이 두 달 앞으로 다가왔지만 4대 정당 대선 후보들의 관광분야 정책은 전무한 것으로 드러났다 / 선거관리위원회 홈페이지 캡처
20대 대선이 두 달 앞으로 다가왔지만 4대 정당 대선 후보들의 관광분야 정책은 전무한 것으로 드러났다 / 선거관리위원회 홈페이지 캡처

20대 대통령 선거(3월9일)가 두 달 앞으로 다가왔지만 4대 정당 후보의 공약에서 관광 분야는 찾아볼 수 없었다. 

이재명·윤석열·안철수·심상정 후보 모두 1월6일 기준 이렇다 할 관광 분야 공약을 제시하지 않은 상태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가 일·휴가·관광을 접목한 ‘워케이션 센터’를 설치해 지역 경제를 살리겠다며 그나마 관광을 언급하기는 했지만 관광산업과 직접적으로 연계된 정책으로 보기는 어렵다.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는 지역별 특성화 정책을 제안하며 ‘관광 중심 지역’ 특화를 예시로 든 게 전부다.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와 정의당 심상정 후보 역시 관광에는 무관심했다. 

반면 소상공인과 관련된 공약은 눈에 띄었다. 이재명 후보는 매출과 관계없이 발생하는 임대료와 인건비 등 고정비 상환을 감면하는 '한국형 고정비 상환감면 대출제도'를 제시했다. 또 그동안 인원 제한을 당했으면서도 손실보상을 받지 못했던 업종까지 보상을 확대하겠다는 계획이다. 윤석열 후보는 손실보상과 관련해 기존 손실에 더해 향후 발생 손실까지 포함하는 선보상제도를 도입하겠다고 밝혔다. 사실상 영업제한 처지에 놓여있음에도 여전히 손실보상에서 제외된 여행업 현실을 고려한다면, 소상공인 관련 공약에 마냥 큰 기대를 걸기도 힘든 상황이다. 

코로나 사태 장기화를 감안하더라도 관광 분야에 대한 장기적인 비전조차 제시하지 않았다는 점에서 아쉬움이 크다는 평가다. 팬데믹 어려움을 타개하기 위해 급변하는 여행시장에 대응할 참신한 대책과 인·아웃바운드·국내를 모두 아우를 수 있는 균형 잡힌 정책이 시급한 시기이기 때문이다. 앞으로 남은 기간 동안 주요 대선 후보들이 과연 관광산업에 관심을 보일지 관광업계의 시선이 쏠릴 전망이다. 

 

이은지 기자 even@traveltimes.co.kr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