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구두합의, 3월 임시국회에서 논의
KATA, 양당·중기부 간사에게 합의 촉구

지난 1월9일 여행인 총궐기 참가자들이 여행업 손실보상제 포함을 요구하며 청와대로 행진하고 있다 / 여행신문CB
지난 1월9일 여행인 총궐기 참가자들이 여행업 손실보상제 포함을 요구하며 청와대로 행진하고 있다 / 여행신문CB

여행업계의 간절함이 이번에는 통할까. 여야가 여행업을 손실보상에 포함하는 내용에 구두합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업계는 최종 반영을 촉구하며 행동에 나설 예정이다. 

중소벤처기업부는 올해 제1회 추가경정예산(추경)을 12조8,000억원으로 확정했다고 지난 22일 밝혔다. 2조8,000억원이 배정된 손실보상의 경우 하한액(10→50만원)과 보정률(방역조치로 인한 손실 산정 방식, 80→90%) 모두 상향됐다. 일부 제외됐던 식당·카페 등도 이번 추경을 통해 지난해 4분기 손실에 대한 보상금을 받게 됐지만 여행업은 여전히 제외된 상태다. 다만 국민의힘 김기현 원내대표가 2월21일 “손실보상 사각지대에 놓여있던 관광여행업을 3월 임시국회에서 손실보상 대상에 포함시키도록 여야 구두합의를 봤다”고 밝히며 업계의 관심은 3월 임시국회로 쏠리고 있다. 

여행업계는 안도하면서도 걱정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손실보상 포함 여부는 24일 현재 구두합의 단계에 그칠뿐 아직 확정되지 않아서다. 한 중소여행사 대표는 “중기부 2022년도 제1회 추경안에는 반영되지 않아 손실보상 포함 여부를 두고 여러 추측이 난무하고 있다”며 “그동안 손실보상에 포함해준다는 얘기가 오가다가도 지금껏 이뤄지지 않았기에 각서라도 써달라고 하고 싶은 심정”이라고 말했다. 여행업의 어려움을 인지하면서도 실질적인 지원에서는 항상 배제하다보니 ‘사실상 희망고문’ 같다는 하소연이다. 

여행업계는 여행업이 손실보상에 확실히 포함될 수 있도록 행동을 강화할 예정이다. 지난해 초부터 청와대, 국회의사당, 광화문 등에서의 시위를 통해 여행업 손실보상을 요구해왔으며, 지난 11일부터는 ‘여행업 회생을 위한 SNS 릴레이 시위’에 돌입한 바 있다. 한국여행업협회(KATA) 관계자는 “여행업 손실보상 포함을 위해 2월25일 양당에 공문을 보내고, 3월 임시국회 전 국회 중소벤처기업위원회 간사들과 만나 합의를 촉구할 예정”이라고 지난 24일 전했다.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