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듭되는 희망고문에 여행업계 좌절감
격리면제에도 회복은 더뎌, 지원 시급

지난 1월9일 여행인 총궐기 참가자들이 여행업 손실보상제 포함을 요구하며 청와대로 행진하고 있다. 세 달이 지난 지금까지도 여행업은 손실보상에 포함되지 않았다 / 여행신문CB
지난 1월9일 여행인 총궐기 참가자들이 여행업 손실보상제 포함을 요구하며 청와대로 행진하고 있다. 세 달이 지난 지금까지도 여행업은 손실보상에 포함되지 않았다 / 여행신문CB

여행업이 이번에도 외면당했다. 3월 국회에서도 여행업 손실보상 포함 논의가 이뤄지지 않자 업계의 실망감은 한층 커졌다. 

3월 임시국회 마지막 본회의인 4월5일에도 여행업 지원책은 찾아볼 수 없었다. 지난 2월 국민의힘 김기현 원내대표가 “관광여행업을 3월 임시국회에서 손실보상 대상에 포함시키도록 여야 구두합의를 봤다”고 밝힌 터라 업계의 좌절감은 더 크다. 한 중소여행사 관계자는 “여행업이 고사 위기에 처한 상황에도 차일피일 미루는 정치권의 모습에 힘이 빠진다”라고 하소연했다. 

보상액만큼이나 빠른 지원이 중요하다는 지적도 높다. 현재 대통령직인수위원회(인수위)는 "인수위에서 추경 관련 작업을 하고 추경안은 윤석열 정부 출범 후에 제출 할 것"이라는 입장이다. 새 정부 출범과 6월 지방선거를 의식한 시점으로 보인다. 한 여행사 관계자는 “시기적절한 지원이 간절하다는 점을 부디 고려해 4월 임시국회에서는 여행업이 손실보상에 꼭 포함되기를 바란다”고 호소했다. 

여행업계는 손실보상을 위해 꾸준히 노력해 왔다. 한국여행업협회(KATA)는 3월29일 제1차 해외여행위원회를 열고, 해외여행 시장 정상화를 위한 과제 중 하나로 '여행업 경영위기 해소를 위한 조속한 여행업 손실보상'을 꼽았다. 인수위는 지난 3월30일과 4월1일 총 세 차례에 걸쳐 관광업계와 간담회를 갖고 현장의 목소리를 듣기도 했다.

앞서 직접적인 행정명령이 없다는 이유로 정부의 지원에서 거듭 제외된 여행업의 불합리한 현실에 여야가 공감대를 형성했고, 윤석열 당선인 역시 관광분야 공약으로 여행업 손실보상 적용 추진을 내세운 만큼 보다 신속한 지원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높다.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