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킹닷컴 ‘2022년 지속가능한 여행 보고서’ 발표
지역 사회에 긍정적 활동‧친환경 이동수단 고려

지속가능한 여행에 대한 사회적 인식이 강화되고 있다. 부킹닷컴이 발표한 ‘2022년 지속가능한 여행 보고서’를 살펴본 결과 여행객들이 여행 경험 전반에 걸쳐 보다 신중하고 의식 있는 선택을 하려는 욕구가 증가히는 추세인 것으로 나타났다.

지속가능한 여행을 선택하고자 하는 소비자들이 늘어나고 있다 / 부킹닷컴 
지속가능한 여행을 선택하고자 하는 소비자들이 늘어나고 있다 / 부킹닷컴 

이번 보고서는 한국을 포함한 전 세계 32개 국가 및 지역에서 3만명 이상의 여행객을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를 바탕으로 작성됐다. 우선 이번 조사에서 한국인 여행객의 74%가 지속가능한 여행을 중요하게 생각한다고 응답했으며, 절반(46%) 가까이는 근래 기후 변화에 관한 뉴스가 좀 더 지속가능한 여행을 실천하는 데 영향을 미쳤다고 밝혔다. 또한 3명 중 2명(66%) 꼴로 지속가능성 실천 숙소를 처음부터 염두에 두지 않았더라도, 검색한 곳이 지속가능성을 위해 노력하는 숙소라고 한다면 해당 숙소를 선택할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지속가능한 숙소에 대한 인식과 접근성도 지속 증가하고 있다는 것이 드러났다. 한국인 여행객 3명 중 1명(32%) 정도는 지난 1년 동안 온라인 여행/숙박 예약 사이트에서 지속가능성을 실천하는 숙소를 본 적이 있다고 답했으며, 3분의1(34%) 이상은 예약에 앞서 숙소의 지속가능성 실천 여부를 적극적으로 확인한다고 밝혔다. 더욱 고무적인 사실은 지난 1년 내에 지속가능한 숙소에 실제로 머물렀다고 답한 여행객이 38%에 달하고 내년에 지속가능한 숙소에 적어도 한 번은 머물 계획이라고 밝힌 응답자도 대다수(80%)라는 점이다.

하지만 보다 쉽게 지속가능한 숙소를 찾을 수 있도록 지원하기까지 아직 과제는 남아있다. 지난 1년 동안 지속가능한 숙소에 숙박한 적이 없다고 답한 응답자 중 12% 는 지속가능한 숙소의 존재 자체를 몰랐다고 답했으며, 9%는 여전히 지속 가능한 숙소를 어떻게 찾는지 모른다고 응답했다. 게다가 여전히 예약에 앞서 숙소의 지속가능성 실천 여부를 적극적으로 찾아보지는 않는다고 답한 응답자는 60%로 과반수였다. 이들은 해당 정보를 쉽게 확인할 수 있다면 검토해 보겠다는 의사를 밝혀 지속가능성에 대한 정보를 많은 여행객들이 명확하고 쉽게 이해하도록 제공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보여주었다.

여행지에서의 대중교통 이용 방법이나 자전거 대여를 알아보는 여행객들도 늘어나고 있다 / 부킹닷컴 
여행지에서의 대중교통 이용 방법이나 자전거 대여를 알아보는 여행객들도 늘어나고 있다 / 부킹닷컴 

여행객들은 교통수단 등에 대해서도 진지하게 고민하고 있다. 한국인 응답자 5명 중 1명(20%)이 여행지에서의 대중교통 이용 방법이나 자전거 대여를 알아보았다고 밝혔으며, 약 3분의1(31%)은 환경적 영향을 생각하면 비행기를 이용할 때 마음이 불편하다고 답했다. 뿐만 아니라, 여행 중 이용할 교통수단을 예약할 때 3명 중 1명(33%)이 교통수단의 지속가능성에 대한 정보를 적극적으로 찾아본다고 응답했다.

또한 한국인 여행객의 58%가 자신이 방문했던 여행지를 도착했을 때보다 좋은 곳으로 남기고 떠나고 싶다고 대답하고, 57%가 현지 문화를 대표하는 경험을 하고 싶다고 답한 점으로 미루어 보아, 지역 사회나 문화의 재생을 중요시하는 사고방식이 사람들의 의사결정에 영향을 주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한국인 여행객 중 3분의 1(37%) 이상이 성수기를 피해 여행했다고 응답하며 인파가 몰리는 여행지는 피하고 싶다는 공통된 의사를 나타내기도 했다. 

한편 전 세계 10만개 이상의 숙소가 부킹닷컴의 ‘지속가능성 실천 숙소’ 배지를 통해 지속가능성을 위한 노력을 인정받고 있으며, 부킹닷컴은 이러한 자격을 갖춘 숙소에 자동으로 인증을 부여하는 제3자 기관 및 라벨의 수를 더욱 확대하고 있다.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