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TA·인천국제공항, 방역조치 완화 건의
단체여행객 면제, 항원검사 대체 등 제안

정부가 입국 전후 PCR검사 방침을 고수하는 가운데 여행업계가 신속항원검사 대체 등 대안을 제시하고 있다. 사진은 지난 11월 휑한 인천공항 / 이은지 기자
정부가 입국 전후 PCR검사 방침을 고수하는 가운데 여행업계가 신속항원검사 대체 등 대안을 제시하고 있다. 사진은 지난 11월 휑한 인천공항 / 이은지 기자

해외입국자 PCR검사 의무 조치가 여행시장 회복을 가로막고 있다. 여행업계는 막막함을 토로하며 단체여행객 대상 시범 면제, 신속항원검사로 대체 등의 대안을 제시했다.

정부는 입국 전후 PCR검사 방침을 고수하고 있다. 중앙방역대책본부 고재영 위기소통팀장은 4월28일 "입국 시 사전 PCR검사는 국내외 검사 진단검사 역량에 부담이 없고 항원검사 대비 정확성이 높아 당분간 유지한다는 방침"이라며 “PCR검사를 항원검사로 대체하거나 병행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전했다. 4월28일 현재 해외입국자는 입국전후 PCR검사 2회와 입국 6~7일차 항원검사까지 포함해 총 3회의 코로나 검사를 받아야 한다. 6월부터는 신속항원검사만 면제된다. 한 여행사 관계자는 “귀국 전 현지 PCR검사 비용에 부담을 느끼고, 혹여 확진돼 귀국하지 못할까 불안해하는 고객도 많다”고 지적하며 “국내에서도 항원검사로 감염 여부를 판단하는데 해외입국자는 PCR검사만을 고집하는 건 다소 이해가 되지 않는다”고 토로했다.

해외여행 수요가 좀처럼 회복되지 않자 여행업계가 먼저 대안을 제시했다. 한국여행업협회(KATA)는 4월25일 질병관리청에 “우선 백신 접종을 완료한 내국인만을 대상으로 PCR검사를 면제하고, 그조차 불가능하다면 시범적으로 여행객 관리통제가 용이한 여행사 단체여행(패키지) 이용자에 한해 면제하는 방안”을 건의했다. KATA는 해외 주요국의 입국 제한 완화 움직임과 낮은 해외입국자 발병률을 언급하며 내국인은 입국 1일차 PCR검사로 감염 여부 확인이 가능하다는 점도 강조했다.

입국 전 PCR검사를 신속항원검사로 대체하거나 검사 대상을 위험국가발 입국자로 축소하자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 인천국제공항공사는 “해외여행 시 국민들의 부담 등을 감안할 때, 입국자에 대한 PCR검사를 단계적으로 완화할 필요가 있다”며 “해외사례 등을 검토할 때 현행의 입국자 PCR검사를 신속항원검사로 전환하거나, 유증상자·위험지역 입국자에 한해 PCR검사를 시행하는 방안이 대안으로 검토 가능하다”고 4월25일 밝혔다. 인천공항공사는 앞으로 항공업계와 함께 방역조치의 단계적 완화 필요성을 정부에 적극 건의할 계획이다.

해외 각국은 단계적인 방역 완화를 통해 입국 정책을 코로나 이전으로 되돌리는 중이다. 싱가포르의 경우, 입국 전후 PCR검사를 신속항원검사로 대체하는 과정을 거쳐 4월 말 입국 전후 코로나 검사를 완전히 없애기도 했다. 코로나 검사 비용은 국가별로 상이하지만 해외 현지 신속항원검사 비용은 대부분 PCR검사 비용의 절반 이하 수준이다. 입국 전 검사를 신속항원검사로 대체하기만 해도 여행경비 부담을 완화할 수 있는 셈이다. 정부의 국제선 회복 계획과 방역조치 완화가 맞물려 여행시장 회복이 탄력을 받을 수 있을지 지켜봐야 할 전망이다.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