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관광협회 회장단협의회·KATA 잇따라 대정부 건의
손실보상법 조속 개정, PCR검사 면제 등 요청사항 다수

5월26일 서울관광플라자에서 열린 제2차 전국시도관광협회 회장단 협의회 회의 모습 / 서울시관광협회
5월26일 서울관광플라자에서 열린 제2차 전국시도관광협회 회장단 협의회 회의 모습 / 서울시관광협회

여행업 단체들이 잇따라 여행산업 회복을 위한 건의사항을 정부에 전달한다.

전국광역시·도관광협회 회장단협의회(회장 서울시관광협회 양무승 회장)는 최근 인∙아웃바운드 시장 활성화와 조속한 시장개방을 위한 방안을 문화체육관광부와 대통령실에 건의했다고 7일 밝혔다. 협의회는 2년 6개월 만에 찾아온 현재의 일상회복 단계가 무너진 생태계를 복원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가 될 것으로 확신하고, 이를 위해서는 외국인 관광객과 국민 해외여행객의 자유로운 왕래가 선결 조건이라는 점을 강조했다고 설명했다.

주요 건의사항은 ▲손실보상법 조속 개정을 통한 관광업종의 보상대상 업종 포함 및 집합금지업종에 준하는 보상체계 조속 수립 ▲일상회복 진전 국가에 대한 원활한 관광비자 발급 및 무비자 허용 등 선제적 조치 ▲외국인 관광객, 국민 해외여행객 입·출국 시 PCR음성확인서 면제 등 방역조치 추가 완화 및 조속 폐지 등이다.

손실보상의 경우, 이미 여야당 합의가 이뤄진 사안이고 신정부 관광분야 국정과제임에도 전혀 후속조치가 없다는 점에서 업계의 원성이 큰 사안이다. 비자발급 규제완화 또한 시장 활성화의 필요조건으로 평가받고 있다. 특히 일본의 경우, K-POP 기반의 3차 한류 붐이 고조되고 있고, 8월 ‘SEOUL FESTA 2022’, ‘SEOUL E-Prix’ 행사를 전후해 관광객 유입이 폭발적으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SEOUL FESTA 2022’ 기간(8월10일~14일) 동안 일본인 관광객 무비자 입국을 시범 적용할 것을 촉구했다고 협의회는 강조했다.

방역 조치의 경우, 세계 주요 국가 중 입국 전후 두 차례 음성 확인서 제출을 의무화한 나라는 한국을 포함해 봉쇄 수준의 강력한 방역 조치를 취하고 있는 중국·타이완 등 8개국에 국한돼 있기 때문에 완화 필요성이 높다는 게 협의회의 주장이다.

양무승 회장은 “코로나19 극복과 조기 정상화를 위해 진력하고 있는 전국 관광업계에 정부가 조금만 관심을 기울여도 회복 속도가 엄청 빠를 것”이라며 “관광협회중앙회가 애를 많이 쓰고 있지만, 이럴 때 일수록 관계그룹들이 집중도를 배가해서 전국 2만여 관광업체의 회복 노력에 힘을 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국여행업협회(KATA)는 지난 7일 ‘제2차 해외여행위원회’를 개최하고 여행시장 재개에 따른 현안을 논의하고 여행시장 정상화를 위한 건의사항을 정부에 전달하기로 했다. / KATA
​한국여행업협회(KATA)는 지난 7일 ‘제2차 해외여행위원회’를 개최하고 여행시장 재개에 따른 현안을 논의하고 여행시장 정상화를 위한 건의사항을 정부에 전달하기로 했다. / KATA

한국여행업협회(KATA)도 다시 대정부 건의에 나선다. KATA는 지난 7일 ‘제2차 해외여행위원회’를 개최하고 여행시장 재개에 따른 현안을 논의하고 여행시장 정상화를 위한 건의사항을 정부에 전달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날 회의에서 조용훈 위원장(티켓코리아 대표)을 비롯한 위원 14명은 ▲여행시장 활성화를 위해 최우선 현안인 입국전 PCR(신속항원) 검사 면제를 지속 건의하고 ▲고용유지를 위한 장기대책이 필요한 만큼 신규 채용인력에 대한 고용장려금 지원과 인턴십 제도 도입 등을 서울시관광협회·관광협회중앙회 등과 연대해 관계기관에 요청하기로 했다. 또 ▲현행 불합리한 약관조항이 합리적으로 개선되도록 관련 활동을 추진하고 ▲여행업 권익 및 소비자 보호를 위해 유사 불법으로 여행업무를 영위하는 무등록업체에 대한 철저한 관리를 정부에 촉구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여행수요 창출을 위한 안심안전 해외여행 캠페인 전개, 항공사와 여행사의 상생 협력 방안, 관광진흥개발기금 융자 상환 기한 도래에 따른 기간 연장 필요성 등에 대해서도 의견을 나눴다.

위원회는 이날 논의한 결과를 통대로 요청사항을 도출해 문화체육관광부 차관 주재 여행업계 간담회를 통해 정부에 전달한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