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협회 “KATA 지방지부 설립 강력 반대”
KATA “대표성 제고 목적일 뿐…문제없다”

‘전국 광역시·도관광협회 회장단 협의회(회장 양무승 서울시관광협회 회장)’이 KATA의 전국 권역별 지부설립에 강력 반대한다는 입장을 도출했다. / 서울시관광협회

한국여행업협회(KATA)의 지방지부 설립을 둘러싼 협회 간 갈등이 본격화될 조짐이다.

전국 각 지역별협회 회장들로 구성된 ‘전국 시·도관광협회 회장단 협의회(회장 양무승 서울시관광협회 회장)’는 7월28일과 29일 회의를 열고, KATA의 전국 권역별 지부 설립에 대해 강력 반대한다는 입장을 도출했다. 협의회는 “KATA의 지방지부 설립은 지역별협회와의 업무중첩에 따른 이해 충돌이며, 광역지자체의 지역협회 설립 허가권을 침해하는 행위”라고 주장했다. “관광업계의 생태계 복원이 시급한 상황에서 KATA가 업계 생존을 위한 총화보다 오히려 ‘세 불리기’에 급급하다”고도 비난했다.

KATA는 7월25일 충북 청주에 KATA 최초의 지방지부인 충청지부를 공식 개소했으며, 앞으로 나머지 3개 권역(호남, 영남, 제주)에도 계획대로 지부를 개소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이에 앞서 7월19일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KATA 오창희 회장은 “전국 여행업을 대변하는 단체로서 대표성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지방지부를 통한 지방 소재 회원사 확충이 절실하며, 각 지역별관광협회에 피해를 주지 않고 오히려 상호 보완하는 체제를 이룰 수 있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이번에 지역별관광협회들이 강력 반대 입장을 공식화한 만큼 향후 양측 간 갈등은 한층 거세질 가능성이 높다.

한편 이번 회의에서 협의회는 코로나19 재확산으로 관광업계의 막대한 피해가 불가피하며,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 없이는 생태계 복구가 요원하다는 결론을 내리고, 향후 한국관광협회중앙회를 중심으로 정부 지원을 촉구하기로 했다. 특히 ▲손실보상법 상의 업종(여행업 등) 추가를 위한 조속한 법 개정 및 집합금지업종에 준하는 보상체계 설계 ▲외국인 취업규정 완화 등 관광업계 인력난 해소 방안 마련 ▲무사증 복원 과 방역규제 철폐 등 출입국 규제 완화 등을 요구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