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캠핑‧연애 프로그램 등 방송 효과 기대
관광청, 제작비부터 촬영 인허가 간소화 지원
여행 욕구 자극…시간‧비용까지 '삼박자' 필요

최근 해외 여행지를 배경으로 한 TV 프로그램이 방송을 통해 쏟아져 나오고 있다. 예능 프로그램부터 연애, 먹방, 캠핑 등 프로그램 콘셉트도 다양하다. 여행업계는 코로나19와 관련된 제한들이 완화되는 시점과 맞물리며 방송 효과를 기대한다는 분위기다.

여름을 기점으로 tvN <뿅뿅 지구오락실>, <텐트 밖은 유럽>, iHQ <트래블리>, SBS <연애는 직진> 등 여러 프로그램에서 태국, 스위스, 이탈리아, 베트남 등 다양한 해외 여행지들을 소개했다. 9월과 10월부터 새롭게 방영될 프로그램도 다수다. 9월16일부터 쿠팡플레이에서 선보이는 새로운 연애 프로그램 <체인리액션>은 사이판을 배경으로 8명의 남녀가 데이트를 떠나는 모습을, 10월 중순 시작하는 SBS 여행 리얼리티 <찐친 이상 출발, 딱 한번 간다면, 호주>에서는 호주 퀸즈랜드주 대표 여행지를 구석구석 여행하는 에피소드를 공개할 예정이다. 이달 23일 공개될 tvN 여행 리얼리티 프로그램 <이젠 날 따라와>는 성인이 된 아이들이 아빠들을 위해 여행을 계획하는 콘셉트로 첫 번째 여행지는 하와이다.

tvN 예능 프로그램 '텐트 밖은 유럽' 이탈리아편 중 화면 캡쳐 
tvN 예능 프로그램 '텐트 밖은 유럽' 이탈리아편 중 화면 캡쳐 
tvN 예능 프로그램 '뿅뿅 지구오락실' 태국편 영상 화면 캡쳐 
tvN 예능 프로그램 '뿅뿅 지구오락실' 태국편 영상 화면 캡쳐 

여행업계는 해외에서 촬영한 각종 프로그램이 반갑다는 분위기다. 코로나19 이전에 인기를 얻은 예능 프로그램이나 드라마의 방송 효과를 톡톡히 본 경험이 있기 때문이다. 당시 인기가 많았던 프로그램에 노출된 여행지는 소비자들의 호기심을 자극해 결국 여행을 결정하는 데 상당한 영향을 미치기도 했는데, <꽃보다 할배>, <배틀트립>, <도깨비> 등이 대표적이다. 게다가 최근 입국 전 코로나19 검사 의무가 해제되는 등 해외여행에 대한 제한이 완화되면서 사회적 분위기도 긍정적으로 형성되고 있다.

주한외국관광청들이 현지 촬영 지원에 적극적인 이유이기도 하다. 한 관광청 관계자는 “아예 제작비를 지원하는 관광청도 있지만 예산의 여력이 되지 않더라도 방송국에서 요청이 들어오면 현지 촬영을 위한 입국 절차나 허가, 숙소 등 최대한 지원할 수 있는 부분은 돕고 있다”며 “하반기 안에는 관광청 전략에도 적절한 프로그램을 선정해 먼저 제안해볼 계획도 있다”고 설명했다. 주한베트남관광청 대표부는 최근 이종일 사무국장을 단장으로 베트남 문화체육관광부 및 정부 관계 부처, 방송국, 엔터테인먼트, 관광 관련 기업들과 TF팀을 구성해 한국 엔터테인먼트 기업의 베트남 현지 진출과 촬영 인허가 등을 협력‧지원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최근 몇몇 프로그램들이 시청률에서 좋은 성적표를 내긴 했지만 실제 수요로 이어지기까지는 시간이 필요해 보인다. 한 여행사 관계자는 “방송을 통해 여행 욕구를 자극받더라도 코로나19 관련 제한이나 항공권 가격, 시간적 여유 등 다른 여러 가지 조건들이 뒷받침되어야 구매로 이어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