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대도시 등에서 코로나19 방역 완화
대중교통 등 이용시 PCR 검사지 불요

중국 여러 도시에서 PCR 검사 의무화가 철회됐다. 사진은 산둥선 삼선산 풍경구 / 여행신문 CB
중국 여러 도시에서 PCR 검사 의무화가 철회됐다. 사진은 산둥선 삼선산 풍경구 / 여행신문 CB

중국이 제로 코로나 정책에서 한발 물러섰다. 백지 시위 이후 제로 코로나 정책이 완화되고 있다.

12월5일 중국 여러 도시에서 PCR 검사 의무화가 철회됐다. 중국은 제로 코로나의 일환으로 PCR 검사를 받지 않은 중국 시민들의 버스나 지하철 이용은 물론 슈퍼마켓까지 통제해왔다. 11월 말부터 중국 여러 주요 도시에서 제로 코로나 정책에 반발하는 시위가 열리자 중국 정부가 민심 달래기에 나서며 방역 정책을 완화했다.

베이징과 상하이, 톈진, 충칭, 선전 등에서 대중교통과 공공장소 출입시 PCR 검사지를 제출하지 않아도 자유로운 출입이 가능해졌다. 또 도시 대부분의 공원과 관광 명소에서도 음성 핵산 인증서를 확인하지 않고, 특히 몇몇 도시들은 건강 코드조차 필요하지 않다. 다만, 외국인에 대한 출입국 규정은 변동이 없어 입국 직후와 3일 차에 PCR 검사를 받아야 한다.

EU 고위 관계자는 12월1일 시진핑 주석이 유럽연합 샤를 미셸(Charles Michel) 상임의장을 만나 “현재 중국 내 코로나 우세종인 오미크론 변이는 델타 변이보다 덜 치명적이어서 코로나19 방역을 완화할 수도 있다”는 가능성을 시사했다고 전했다.

CNN 12월2일자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