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확실한 대외변수, 한진그룹만의 노하우로 대응
수요 회복의 역설 경계…아시아나항공 인수 강조

한진그룹 조원태 회장이 2023년을 항공산업이 다시 정상궤도에 들어서는 한 해로 전망했다. 또 아시아나항공 인수를 마무리하겠다는 의지를 나타냈다.

조원태 회장은 2일 신년사를 통해 항공산업이 다시 정상궤도에 들어서는 기로에 경쟁력을 갖추는 한편 아시아나항공 인수라는 과제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기 위해 모든 임직원들이 힘을 모아줄 것을 당부했다. 조 회장은 “아시아나항공의 상황이 어렵다고 해서 이를 외면한다면 대한민국 항공업계 전체가 위축되고 우리의 활동 입지 또한 타격을 받는다”며 “대한민국 경제가 인체라면 항공업은 온 몸에 산소를 실어 보내는 동맥 역할을 하는 기간산업”이라고 대한항공 일원으로서의 자부심과 역할을 강조했다.

한진그룹 조원태 회장은 2일 신년사를 통해 항공산업이 정상화로 돌아가는 과정에서 경쟁력을 갖추고 아시아나항공 인수를 위해 임직원들이 모두 힘을 모아줄 것을 당부했다 / 한진그룹 
한진그룹 조원태 회장은 2일 신년사를 통해 항공산업이 정상화로 돌아가는 과정에서 경쟁력을 갖추고 아시아나항공 인수를 위해 임직원들이 모두 힘을 모아줄 것을 당부했다 / 한진그룹 

조원태 회장은 2023년 원가부담, 불안정한 글로벌 네트워크,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항공여행 방식 변화 등 어려운 문제들이 산적해 있다고 내다봤다. 하지만 조 회장은 “반세기 이상 차곡차곡 축적되어 온 경험은 우리만의 훌륭한 데이터베이스로, 많은 정보들 속에서 필요한 정보를 선별하고 체계화해야 한다”며 “데이터를 활용해 많은 변수들 속에서 효과적인 대응 방법을 찾을 수 있을 것”이라고 언급하며 난제들을 극복할 수 있는 해결책도 함께 제시했다.

해외여행 리오프닝과 동시에 벌어질 치열한 시장경쟁에 대비해 수요 선점을 위한 면밀한 검토도 주문했다. 조 회장은 “고객의 니즈(Needs) 분석을 통해 원하는 목적지, 항공여행 재개 시점, 선호하는 서비스 등을 미리 파악해야 한다”며 “이를 토대로 언제 어떤 노선에 공급을 늘릴지, 어떠한 서비스를 개발해 적용할지 결정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또한 “조금이라도 뒤처진다면 시장은 회복되는데 우리의 실적과 수익성은 오히려 저조해지는 이른바 ‘수요 회복의 역설’에 직면할 수 있다”고 경계를 늦추지 않았다. 이와 함께 신형 비행기 도입, 기내 용품 재활용, ESG 위원회 운영 등 ESG 가치 실현도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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