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립‧공제 기준 및 신규 우수회원 등 개선안 만들겠다"
당분간 현행 제도 유지…마일리지 사용처는 더욱 확대

대한항공이 4월1일부터 시행 예정이었던 마일리지 제도를 재검토한다 / 대한항공 
대한항공이 4월1일부터 시행 예정이었던 마일리지 제도를 재검토한다 / 대한항공 

대한항공이 올해 4월1일부터 시행 예정이었던 마일리지 제도를 재검토한다고 22일 밝혔다.

대한항공은 마일리지 적립 및 공제기준 변경과 신규 우수회원 도입 등 마일리지 제도 전반을 면밀히 재검토하고 개선안을 마련하겠다는 계획이다. 다만 발표 시점은 미정으로 상당한 시일이 소요될 전망이며, 신규 제도 시행 전까지는 현행 제도가 유지된다.

대한항공은 지난 2019년 12월 스카이패스 제도 개편안을 발표하고 2021년 4월부터 적용할 예정이었으나 코로나19 장기화로 적용 시기를 2년 연기, 올해 4월1일 시행을 앞두고 있었다. 하지만 특히 마일리지 공제 기준을 두고 소비자들의 불만이 쏟아졌다. 공제 기준을 운항 거리에 비례해 지역을 현행 4개에서 10개로 세분화했는데, 그 결과 저비용항공사가 운항하지 못하는 장거리 노선을 중심으로 공제율이 높아져서다. 최근에는 대한항공의 마일리지 개편안을 두고 주무부처인 국토교통부 원희룡 장관을 비롯해 국회까지 소비자에게 불리해지는 개편안이라는 골자로 비판하자 전면 재검토하겠다고 한발 물러선 모습이다.

대한항공은 이번 마일리지 제도 변경 시행 재검토와는 별도로, 고객들이 보다 원활히 마일리지를 사용할 수 있도록 ▲보너스 좌석공급 확대 ▲다양한 마일리지 할인 프로모션 ▲마일리지 사용처 확대(기내면세품 구매, 진에어 등)를 시행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마일리지 복합결제 서비스인 ‘캐시앤마일즈’는 3월 중 달러를 결제 통화로 추가해 운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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