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동남아·유럽·일본 높은 선호도
추석 연휴 모객 비중 유럽이 최다

올해 황금연휴 유럽 여행상품 예약이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사진은 스페인 바르셀로나 구엘공원 / 여행신문CB

올해는 비교적 연휴가 짧은 편임에도 불구하고 유럽여행의 인기가 돋보인다.

연휴기간 여행상품 예약은 점차 증가하고 있다. 올해부터 부처님 오신 날이 대체공휴일 적용을 받으면서 5월의 3일 연휴는 총 2번(5~7일, 27~29일)으로 늘었다. 추석연휴(9월28일~10월1일)는 4일로 길지 않은 편이지만 개천절(10월3일)과 징검다리 휴일로 연결돼 5박6일까지도 여행이 가능하다. 한 여행사 관계자는 “봄은 전통적인 해외여행 비수기로 예약이 불붙은 수준은 아니지만 꾸준히 들어오는 단계”라며 “2019년 수준의 회복은 7~8월 성수기 모객 성적표에 달렸다고 본다”고 말했다.

하나투어와 모두투어에 따르면, 5월에는 동남아, 일본, 유럽 순으로 상위권을 차지했다. 모두투어 관계자는 “예약 비중이 동남아 39%, 일본 14%, 유럽 11%로, 특히 베트남과 일본의 인기가 꾸준하며 타이완 수요도 지속적으로 늘고 있다”고 전했다. 반면 노랑풍선과 교원투어 여행이지는 장거리가 강세였다. 노랑풍선은 5~6월 서유럽(25.5%) 예약이 다낭(16.6%)과 방콕·파타야(15.1%)를 제치고 가장 많았고, 여행이지의 5월 전체 모객 중 장거리 상품은 56%에 달했다. 여행이지는 장거리 노선 회복과 함께 다양한 상품을 선보였는데, 억눌린 여행수요까지 반영된 결과라고 분석했다.

추석 연휴 여행자들의 유럽 선호도가 높았다. 하나투어는 추석 연휴 전체 예약 중 유럽이 45%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으며, 유럽 상품 예약률은 약 60%로 일부 상품이 이미 조기 마감된 상태라고 밝혔다. 모두투어는 유럽 예약 비중이 40%로 높은 항공 좌석 소진율을 보이고 있고, 여행이지는 유럽·미주 장거리 비중이 전체의 86%로 나타났다. 단거리에 비해 장거리 상품 예약 시점이 빠르다는 점을 감안하더라도 상당한 수치다. 최근 유럽 중에서도 스페인이 높은 인기를 보이고 있다. 한 여행사 유럽팀 관계자는 “최근 <뭉뜬 리턴즈>, <텐트밖은 유럽> 등의 예능 프로그램에 스페인이 잇따라 나오면서 문의가 많아졌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