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출 830억원, 영업이익 56억원…2019년 2분기 후 최대 실적
해외여행 수요 증가 및 B2B 시스템 개편‧상품 재정비 등 효과

하나투어가 1분기 흑자전환에 성공했다. 2019년 3분기 이후 3년 6개월 만이다.

하나투어는 연결재무제표 기준 1분기 매출액이 830억원, 영업이익 56억원을 달성했다고 3일 발표했다. 매출액은 전년동기 98억원 대비 +747%, 전분기 461억원 대비 80% 증가하며 2020년 2분기 이후 최대를 기록했다. 영업이익은 56억원으로 2019년 2분기 이후 최대 실적이다.

하나투어는 지난해 4분기부터 본격적으로 이어진 해외여행 수요 증가와 성수기 효과가 실적에 반영된 것으로 분석된다. 하나투어는 “하나팩 2.0, 하나 Original, 우리끼리, 결합상품 등의 상품 재정비를 통해 매출이 증가하고 비용구조 효율화로 인한 고정비용이 감소했다”며 “B2B 시스템 개편 및 정비를 통한 오프라인 영업 강화와 온라인 판매 비중 확대 등 온·오프라인의 질적, 양적 성장이 실적 개선에 주효한 역할을 했다”라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하나투어의 1분기 전체 송출객 수는 약 54만2,000명, 패키지 송출객은 약 26만명으로 직전분기 대비 각각 41%, 92% 증가했다. 이는 2019년 동기 대비 각각 35%, 27% 수준이다.

하나투어는 온라인 서비스를 강화하기 위해 모바일 앱을 개편했다. 여행을 만들고 즐기고 기록하고 공유하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모바일 앱의 사용성과 편의성을 개선해 온라인 채널 고객 비중을 2019년 19% 수준에서 올해 1분기 37%까지 끌어올렸다. 또 1분기 평균 하나투어 모바일 앱 월간 사용자 수(MAU) 역시 전년동기대비 182%, 전분기 대비 21% 증가했다.

하나투어 관계자는 “코로나 이후 여행 수요 회복세와 맞물려 하나팩 2.0과 온라인 채널 역량 강화 등 체질 개선에 나선 결과 실적 호조로 이어졌다”며 “온라인 매출 증대와 더불어 여행 시장 정상화에 따른 B2B 매출 확대도 예상하고 있어 온·오프라인 채널 전방위적으로 상품과 서비스를 고도화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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