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이지, 취향 맞춤 큐레이션 서비스 이용률 껑충
누구와, 어디서, 무엇을 원하는지 입력시 상품 제안

교원투어 ‘여행이지’가 서비스하고 있는 취향 맞춤 큐레이션 이용률이 큰 폭으로 증가했다. 2분기 이용률은 직전 분기 대비 137% 늘었고, 특히 지난달 이용률은 전년동월대비 394%까지 껑충 올랐다.

취향 맞춤 큐레이션은 ‘누구와’, ‘어디서’, ‘무엇을’ 3가지만 선택하면 이용자의 여행 취향을 반영한 여행상품을 제안해 주는 개인화 서비스다. 고객이 홈페이지에서 원하는 상품을 일일이 찾아야 하는 불편을 해소한 것이 특징이다. 여행이지는 지난해 브랜드 론칭과 함께 취향 맞춤 큐레이션을 선보여 왔는데, 고도화 작업을 거쳐 지난 5월부터 사용성이 한층 강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시간 대비 효율성을 추구하는 MZ세대부터 쉽고 편리하게 목적에 부합하는 상품을 제안받기를 원하는 중장년층까지 다양한 고객층의 니즈를 모두 충족시키고 있다는 평가다.

여행이지가 지난 5월 취향 맞춤 큐레이션 서비스를 고도화한 이후 해당 서비스 이용률이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 여행이지 
여행이지가 지난 5월 취향 맞춤 큐레이션 서비스를 고도화한 이후 해당 서비스 이용률이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 여행이지 

지난 5월부터 지난달까지의 누적 데이터 기준으로 이용객들이 가장 많이 선택한 조합은 ‘아이와 함께, 동남아에서, 휴식과 여유를’인 것으로 집계됐다. 여름 휴가철을 맞아 자녀를 동반한 가족 여행객들의 여행 선호도가 반영된 결과로 풀이된다. 2위로는 ‘부모님과 함께, 일본·중국·홍콩·타이완에서, 알찬 관광을’이 올랐다. 많은 이용객이 효도 여행으로 가까운 여행지에서 알차게 관광할 수 있는 상품을 선호했다. 여기에 장기화하고 있는 엔저 현상과 3년 만에 중국 여행이 재개된 점 등도 선호도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된다. 또 ‘친구와 함께, 유럽에서, 알찬 관광을’, ‘연인과 함께, 미주·캐나다·대양주에서, 천혜의 자연경관을’, ‘부모님과 함께, 동남아에서, 휴식과 여유를’이 각각 3~5위를 차지했다.

여행지에 따라 여행 취향도 차이가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동남아와 괌·사이판 등의 휴양지는 휴식과 여유를 즐길 수 있는 상품 선호도가 상대적으로 높았다. 유럽과 일본, 중국, 타이완 등은 알차게 관광할 수 있는 상품을 선호한 것으로 나타났다. 북미와 호주, 뉴질랜드 등은 자연경관을 만끽할 수 있는 상품에 대한 선호도가 두드러졌다.

한편 여행이지는 취향 맞춤 큐레이션을 통해 취향에 맞는 여행지를 선택하는 ‘마이 트래블 다이어리’ 이벤트를 진행한다. 8월29일까지 여행이지 공식 인스타그램에 있는 링크에 접속한 뒤 취향에 맞는 여행지를 선택하고 이와 관련된 여행사진을 제출하면 된다. 추첨을 통해 100만원 상당의 여행이지 상품권과 선글라스, 기프티콘 등 푸짐한 선물을 증정한다.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