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년간 주요 방한 20개국 소셜·온라인 데이터 수집 및 분석
K-팝, K-푸드, K-뷰티, K-콘텐츠 등…국가마다 관심도 상이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가 최근 3년간 글로벌 미디어 이용자 데이터 등을 활용해 제작한 K-컬처 테마와 한국 여행 간 관계 보고서를 발표했다 / 한국관광공사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가 최근 3년간 글로벌 미디어 이용자 데이터 등을 활용해 제작한 K-컬처 테마와 한국 여행 간 관계 보고서를 발표했다 / 한국관광공사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가 ‘글로벌 소셜 데이터로 알아보는 주요 방한 20개국에서 인기 있는 K-컬처 테마와 한국 여행 간 관계’ 보고서를 10일 발표했다.

보고서는 최근 3년간 글로벌 소셜·온라인 미디어 이용자 데이터 및 신용카드, 통신사, 통계조사 데이터를 활용해 제작됐다. K-컬처와 관련된 선행 연구 및 데이터 분석 결과, K-컬처의 테마로는 주로 ▲K-팝 ▲K-푸드 ▲K-뷰티 ▲K-콘텐츠로 분류됐다. 각 테마별 상위 관심 국가를 살펴보면 K-팝은 인도네시아와 프랑스, K-푸드는 미국, 중국, 터키, K-뷰티는 중국, 필리핀, 인도네시아, K-콘텐츠는 필리핀과 인도네시아로 나타났다.

주요 방한 20개국의 국가별 특징들을 살펴보면, 프랑스는 K-팝 관련 언급량이 2020년(월평균 1만5,170건) 대비 2021년(월평균 4만4,016건) 약 3배 늘었고, 지난 6월까지 지속적으로 증가했다. 필리핀은 2020년부터 지난해까지 K-콘텐츠 언급량이 2배 이상 늘었으며, 특히 드라마와 OTT 플랫폼 언급이 많았다. 더불어 K-팝 굿즈를 판매하는 필리핀 쇼핑몰인 'lazadaph'가 상위 해시태그로 등장하기도 했다.

방한 외국인이 많이 찾는 도시 및 소비액을 분석한 결과, 지속적으로 인기 있는 지역은 ▲중구(서울) ▲중구(인천) ▲강남구(서울) ▲마포구(서울) 순으로 나타났다. 이밖에도 제주시가 11위, 부산 해운대구 14위, 경남 거제시가 22위로 나타났다.

해당 보고서는 한국관광공사 한국관광데이터랩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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