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기·항목별로 서울관광의 정량적·정성적 성장 측정
중장기적 관광 정책 목표 설정하기 위한 기초 자료

서울관광 질적 성과 지수는 2020년 하락 후 완만한 상승세를 그리고 있다 / 서울관광재단 
서울관광 질적 성과 지수는 2020년 하락 후 완만한 상승세를 그리고 있다 / 서울관광재단 

서울관광재단이 서울관광의 성장을 시기별, 항목별로 측정할 수 있는 ‘서울관광 실적 성과 지수’를 발표했다.

서울관광 실적 성과 지수는 관광의 질적 발전을 중심으로 하는 지표로 2018년을 기준으로 연도별, 항목별 관광 성과를 측정한다. 조사 결과는 향후 중장기적인 관광 정책 목표를 설정하기 위한 기초자료로 사용될 예정이다. 내외국인 관광 성과 지수, 관광 사회 환경 성과 지수 총 3종의 지수로 구성됐다.

내외국인 관광 성과 지수는 서울을 방문하는 관광객의 ▲소비 비중 ▲관광 일수 ▲만족지수 ▲이동거리 ▲다양성 등 질적 성과를 측정했다. 관광 사회 환경 성과 지수는 관광객에 대한 서울 시민의 포용력, 서울의 관광·여가 환경의 우수성 등을 평가한 지표다. 지수는 2018년 100점을 기준으로, 3가지 모두 코로나19 이후 완만한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한편, 서울관광재단은 지난 10월 서울관광 국제 경쟁력 강화 포럼을 개최하고, 11월에는 유엔세계관광기구(UNWTO)와 ‘지속가능한 관광 콘퍼런스’를 개최하는 등 질적 발전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