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콘텐츠전략본부 신설해 해외마케팅 확대
관광 콘텐츠 다양성과 관광 매력 강화 기대

글로벌 복합 경제 위기 등으로 인해 한동안 고전했던 한국관광이 팬데믹 이전을 넘어서는 대도약을 준비 중이다.

2023년 11~12월 ‘KTO 혁신의 달’로 선포하고 조직혁신에 매진했던 한국관광공사는 2024년 외래관광객 2,000만명, 국민 국내여행 지출액 40조원 목표 달성을 위한 첫걸음으로 조직개편을 단행했다.

이번 조직개편에서 주목할 점은 ‘관광콘텐츠전략본부’ 신설이다. 한국관광공사는 별도 본부를 구성해 추진한 디지털전환 혁신이 고도화 단계에 들어섰다고 판단해 내·외국인 대상 관광정보를 제공하는 디지털 플랫폼 사업을 각 본부로 이관시켰다. 대신 ‘관광콘텐츠전략본부’를 신설했다. 빅데이터를 분석해 시장성이 있는 신규 관광 콘텐츠를 찾아내고, 상품화하는 조직을 강화한다.

한국관광공사는 2024년 외래관광객 2,000만명, 국민 국내여행 지출액 40조원 목표 달성을 위한 첫걸음으로 조직개편을 단행했다 / 한국관광공사
한국관광공사는 2024년 외래관광객 2,000만명, 국민 국내여행 지출액 40조원 목표 달성을 위한 첫걸음으로 조직개편을 단행했다 / 한국관광공사

‘관광콘텐츠전략본부’는 전문가, 유관기관, 한류콘텐츠 업계와 함께 한류관광 구심점 역할을 할 ‘한류관광 협의체’를 설립하고, 한류 팬덤 타깃 마케팅을 고도화한다. 외국인들의 한국 라이프스타일 체험수요를 충족할 수 있도록 음식·뷰티 등 K-콘텐츠 융복합 관광상품 개발도 추진한다. 또 매력적인 신규 로컬관광 콘텐츠를 발굴해 내·외국인 관광객의 지역관광 및 재방문 수요를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외래관광객을 유치하기 위한 글로벌 마케팅 조직도 강화했다. 고부가가치 MICE 단체 유치 확대를 위해 국제회의, 기업회의 인센티브 단체 유치조직을 확대했다. 올해 중동·구미주 등 신흥시장에 10곳의 홍보지점을 신설하고, 관광기업의 해외진출을 지원할 신규 해외 관광기업지원센터를 추가 개소할 예정이다. 지난해 주력 시장 위주로 진행했던 ‘K-관광로드쇼’를 성장 잠재력이 큰 신흥시장을 포함해 전 세계 25개 도시로 확대한다. ‘2023-2024 한국방문의 해 캠페인’을 지자체, 업계와 협업해 공격적인 방한 관광마케팅도 추진한다.

한국관광공사 김장실 사장은 “지속적인 대내외 소통 및 조직혁신을 통해 2024년 외래관광객 2,000만명 시대를 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한국관광공사 인사 발령 인사 알림(2024년 1월 기준)

■ 보직부여(4명)

경영혁신본부장 서영충, 국제관광본부장 이학주, 관광산업본부장 김동일, 관광콘텐츠전략본부장 유진호

■ 승진 및 전보(6명)

<1급>

국민관광실장 이상민(국민관광본부장 공석 중 직무대리), 국제마케팅지원실장 정선희, 관광인재개발실장 김남천, 관광복지안전센터장 주성희

<2급>

일본팀장 박성웅, 지역관광육성팀장 김광식

■ 승진(7명)

<2급>

중국팀장 이현진, 테마관광팀장 박영희, MICE기획팀장 황건혁, 관광홍보관운영팀장 박경숙, 기획조정팀장 마정민, 광저우지사장 박범석, 세계관광기구(UNWTO) 파견 곽대영

■ 전보 및 보직변경(29명)

ESG경영실장 김영미, 국제마케팅실장 조희진, 관광기업지원실장 권종술, 관광콘텐츠실장 박윤숙, 디지털협력실장 고봉길, 기획조정실장 정석인, 관광산업실장 양경수, 관광데이터실장 김성은, 인사팀장 육경은, 관광교육팀장 윤석구, 관광콘텐츠전략팀장 조윤미, 디지털인프라팀장 김경태, 세종충북지사장 양수배, 부산울산경남지사장 박형관, 감사팀장 신정헌, 예산팀장 박대영, 구미대양주팀장 백지혜, 의료웰니스팀장 정인화, 해외디지털마케팅팀장 박은정, MICE협력팀장 이지은, MICE마케팅팀장 송은경, 스마트관광팀장 이재형, 관광데이터전략팀장 이미숙, 관광데이터서비스팀장 이용, 자카르타지사장 김지선, 알마티지사장 김수진, 대구경북지사장 이국희, 국제관광전략팀 파트장 박경희, 관광홍보관운영팀 파트장 박혜미

■ 파견(1명)

경남관광재단 박철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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