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관광공사, 춘제 연휴에 중국인 8만명 방한 전망
여행 트렌드 반영해 홍보 강화, 샤오홍수 등 활용

한국관광공사는 중국 방한 관광 활성화 및 춘제 연휴 기간 방한객 집중 유치를 위해 온‧오프라인을 활용해 전방위 마케팅을 전개한다는 방침이다 / 한국관광공사
한국관광공사는 중국 방한 관광 활성화 및 춘제 연휴 기간 방한객 집중 유치를 위해 온‧오프라인을 활용해 전방위 마케팅을 전개한다는 방침이다 / 한국관광공사

한국관광공사와 문화체육관광부가 중국 춘제 연휴 연계 방한 유치에 본격 돌입했다.

작년 12월 한국을 방문한 중국인 관광객은 2019년 동기대비 약 50%가 회복했으며, 올 1월 방한 중국인은 2019년 대비 65% 이상 회복할 것으로 기대된다.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는 중국 최대‧최장 명절인 춘제(음력 설) 연휴를 맞이해 8만5,000명의 중국인이 한국을 찾을 것으로 전망했다.

올해 춘제 연휴는 2월10일부터 17일까지로 통상 7일 연휴보다 하루 더 늘었다. 자녀를 동반한 가족 친지 단위의 방한객 증가가 두드러질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한국관광공사는 중국 방한 관광 활성화 및 춘제 연휴 기간 방한객 집중 유치를 위해 온‧오프라인을 활용해 전방위 마케팅을 전개한다는 방침이다.

중국 현지에서 춘제 전후 스자좡-인천 전세기 등을 활용해 중국인 관광객을 유치한다. 춘제 전후 한‧중 간 항공편은 전세기를 포함해 총 1,023편이 운항될 예정이다. 한국관광공사는 현재까지 중국 현지 여행사 및 중국 현지 온라인 여행 플랫폼 페이주 등 OTA 연계 판촉을 통해 9,000여명을 직접 모객했다. 항공편이 다양한 서울과 무비자 방문이 가능한 제주도 반자유 여행 상품 예약이 많았다. 이외에도 ‘2024 강원 동계청소년올림픽대회’ 개최지인 강원도의 축제 연계상품도 인기를 끌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달라진 여행 트렌드 반영해 홍보도 강화한다. 2월1일부터 한 달 동안 중국 개별여행객 대상으로 서울 명동 소재 알리페이 플러스 제휴 가맹점 및 전국 제로페이 가맹점에서 최대 20%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는 모바일페이 프로모션을 진행 중이다. 또 서울 청계천에 위치한 하이커 그라운드 5층에서는 중국 모바일페이 홍보부스를 운영하고 있다. 모바일페이 가맹점 소비자나 샤오홍수 등 중국 SNS 계정에 방문을 인증한 관광객을 대상으로 한국관광 대형 캐릭터 포토존, 인생네컷 촬영 등 풍성한 체험 이벤트도 진행한다. 더불어 MZ세대 타깃 마케팅에서 중요한 채널인 중국판 인스타그램 샤오홍수 공식계정을 1월 26일 오픈해 중국 여행 트렌드를 선도하고 있는 MZ 세대 타깃 마케팅 또한 본격화했다.

한국관광공사 조희진 국제마케팅실장은 “올해가 중국 리오프닝의 실질적 원년이 될 것이라는 기대감에 각국은 중국인 관광객 유치에 적극적”이라며 “지역별 특화 콘텐츠를 활용해 청소년 수학여행이나 생활스포츠 교류 등 중대형 단체 유치와 여행에 관심이 많은 MZ세대 등 중국 개별여행객 또한 집중 공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