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정부 행위 처벌 담은 국가보안법 시행
여행수요에는 큰 영향 없어 "기우에 불과"

반정부 행위 처벌을 강화한 홍콩의 ‘국가보안법’이 발효됐지만, 한국인 여행객들은 큰 동요 없이 홍콩여행을 준비하는 모습이다 / 여행신문 CB
반정부 행위 처벌을 강화한 홍콩의 ‘국가보안법’이 발효됐지만, 한국인 여행객들은 큰 동요 없이 홍콩여행을 준비하는 모습이다 / 여행신문 CB

반정부 행위 처벌을 강화한 홍콩의 ‘국가보안법’이 발효됐지만, 한국인 여행객들은 큰 동요 없이 홍콩여행을 준비하는 모습이다.

3월23일 홍콩은 외국인을 포함해 반정부 행위에 대한 처벌을 강화한 국가보안법을 시행했다. 국가 분열과 테러 등 반정부 행위에 대한 처벌을 담은 법이다. 이에 호주와 영국, 대만은 자국민에게 홍콩여행에 대해 주의를 기울일 것을 당부했다. 로이터 등 외신에 따르면 호주 정부는 “홍콩의 국가보안법은 광범위하게 해석될 수 있는 여지가 있고, 고의 없이 법을 어겨도 구금되며, 변호사 접견이 거부 될 수 있다”라며 홍콩을 여행할 시 높은 수준의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대만은 홍콩방문을 자제할 것을 촉구했다.

홍콩 정부는 홍콩여행 위험을 경고한 국가들이 왜곡된 사실을 퍼뜨리고 있다고 비난했다. 홍콩 정부 대변인은 “조례에 규정된 국가 안보를 위협하는 범죄는 국가 안보를 위협하는 행위를 목표로 하며, 범죄의 요소와 처벌을 명확하게 규정한다”라며 “일반 여행객은 국가 안보를 위협하는 행위와 활동을 하지 않을 것이며, 무의식적으로도 법을 위반하지 않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국의 홍콩여행 커뮤니티에서도 단순 여행자는 큰 영향이 없을 것이라는 반응이 주를 이뤘다. 한 여행사 관계자는 “홍콩 국가보안법과 관련해 지금까지 특별한 동향은 없다”라며 “상황을 지켜봐야겠지만 현재까지 예약 문의는 잘 들어오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