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학을 이용한 학생들의 배낭여행으로 단체 패키지여행의 상식을 허물고 이제는 개별여행, 테마여행 등의 여행패턴이 확산되고 있다. 또한 새로운 여행패턴은 여행의 내용 면에서도 보는 여행에서 배우는 여행으로의 전환을 요구하고 있다. 스스로 일정을 계획하고 여정에서 부딪히는 모든 문제들을 해결해야 하는 개별여행은 단체 패키지 여행보다 더욱더 구체적이고 완벽한 사전 준비가 필요하다. 미지의 세계를 향해 떠나온 서로 다른 나라의 여행객들이 공동체적인 분위기 속에서 우의를 확인하고 필요한 정보를 교환하는 등 서로 다른 나라의 생활문화를 배우기에 적합한 곳, 젊은이들의 열린 마음을 그대로 수용할 수 있는 개방 공간, 유스호스텔을 소개한다. <편집자 주>
예약 이용방법
유스호스텔을 이용하려면 국제 연맹에서 발행하는 회원증을 소지해야 한다. 한국에선 한국유스호스텔연맹(☎725-3031),부산.경남 연맹(☎051-462-9930), 전북연맹(☎0652-87-3021), 부여 유스호스텔(☎0463-835-3102)에서 발행하며 반명함판 사지 1매와 신분증을 준비해 소정양식에 따라 회원신청서를 기록하면 즉시 발급 받을 후 있다. 회원증 소지자는 유스호스텔 이용은 물로 박물관, 공원 등 주변관광지 입장료 할인혜택을 받을 수 있으며 유람선이나 해양시설의 할인혜택을 받을 수 있다.
유스호스텔은 예약제로 운영된다. 예약은 2일-6개월 전부터 받으며 한 장소에서 3일 이상 숙박할 수 없다. 예약방법은 전화, 팩스, 서신, IBN(국제전산예약망)등이 있다. 서신으로 할 경우 양 1-2개월 전에 예약해야 하며 예약 시에는 국제 반송우표를 동봉해야 한다. 전화예약일 경우는 즉시 예약 여부를 확인할 수 있어 순조로운 여행을 도와준다. 팩스 예약일 때는 예약 후 답신을 받기 어렵기 때문에 전화 확인이 필요하다. IBN은 1995년 현재 44개국 2백80여개 소가 가입된 상태로 한국유스호스텔 연맹(☎725-3031)에서도 IBN 예약이 가능하다. 예약은 8일-6개월 전까지 가능하며 출발 전에 숙박비와 국제통신비(4천원)를 지불하면 숙박권을 발급받을 수 있다.
예약한 유스호스텔에 도착해서 숙박권과 유스호스텔 회원증을 제시하면 숙박이 가능하다. 예약 취소 시에는 숙박2일-8일전에 IBN예약 유스호스텔이나 유스호스텔 연맹에 숙박권을 제시하면 숙박요금에서 취소비를 뺀 차액을 환불받을 수 있다. 기타 다른 방법으로 예약한 경우의 예약 취소 때는 예약한 유스호스텔에 사전 연락을 해야한다. 특히 한국 유스호스텔연맹은 일본 전지역의 유스호스텔을 예약할 수 있게 해 일본지역 배낭여행자의 편의를 도모하고 있다.
해외 유스호스텔의 이용
유럽. 지중해의 경우 루마니아와 알바니아를 제외한 거의 모든 나라에 약 3천여 개의 유스호스텔이 분포한다. 분포 지역도 도심, 관광지, 해안 등 다양하며 현대적 건축양식은 물론 고성이나 산장을 이용한 곳, 배를 개조한 경우도 있다. 1박1식에 12-20달러(미화)정도며 남부나 동구지역에서는 7-8달러(미화)로도 숙박이 가능하다.
기타 지역인 아시아, 아메리카, 아프리카, 오세아니아는 유럽에 비해 유스호스텔운동이 덜 발달된 지역이다. 일본의 경우 고풍스럽고 소박한 민가 스타일의 건물이 많으며 전국에 4백여 유스호스텔이 있어 스키, 승마, 등반, 해수욕, 요트, 윈드서핑, 카누 등을 즐길 수 있다.7월-8월, 3월, 축제기간에 대도시 유스호스텔은 예약이 필수다. 숙박료는 평균 1천8백엔-3천엔 정도. 오세아니아주(호주, 뉴질랜드)의 경우는 해안을 중심으로 유스호스텔들이 발달되어 있어 해양스포츠를 즐기기엔 제격이다. 호주의 경우 1백30여 개의 유스호스텔이 있고 숙박료는 9-17달러(미화)이고 뉴질랜드는 50여 개의 유스호스텔에 8-19달러(미화)의 가격으로 숙박을 할 수 있다.
"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