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우주과학에 대한 교육을 통해 어린이들에게 무한한 상상의 세계를 선사하고 영어의 필요성을 체험하게해 자발적으로 영어공부의 기틀을 마련해 주는 프로그램이 개발돼 눈길을 끌고 있다. 특히 이 프로그램은 주한 미대사관에서 후원하는등 기존의 관광·어학연수와는 큰 차별성을 두고 있는 것도 특징중 하나이다.
(주)코밴인터내셔널과 (주)정산인터내셔널이 공동 주관하고 주한미대사관에서 후원하는 「키즈플래닛 2020」은 어린이 우주과학 교육 프로그램 및 영어교육 종합프로그램으로서 항공우주산업의 실제적 체험과 자신의 미래에 대한 선택의 폭을 넓히고, 영어의 필요성을 체험하며 자신의 일을 스스로 해결하는 독립심과 개척정신의 함양을 교육목표로 삼아 우주과학 교육 프로그램(US SPACE CAMP), 영어교육 프로그램(LANGUAGE CAMP), 테마파크관광(THEME PARK TOUR)등의 일정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참가대상은 현재 만 10세 이상 16세 미만의 초등학교 4학년부터 중학교 2학년까지이며 참가비는 3백85만원이다. 교육일정은 A그룹-97년1월2일~1월21일, B그룹-97년1월3일~1월22일, C그룹-97년1월8일~1월27일로 확정됐다.
우주과학 교육과정
미항공우주국(NASA) 산하 U.S. Space & Rocket 센터의 주최로 진행되는 6일 간의 우주과학 교육과정의 일정속에서 한국의 어린이들은 세계의 어린이들과 함께 「인류의 우주에 대한 도전의 역사와 인간의 달착륙」, 「우주 왕복선과 우주정거장 건설」, 「모형로켓 제작과 발사」, 「무중력 상태와 우주복」, 「우주식량과 수경법 실습」등 유인우주 비행에 관한 이론과 실제를 우주비행사 훈련 시설에서 직접 체험하게 된다. 이 교육과정의 하이라이트는 팀별로 실물과 똑같은 모의 우주왕복선에 탑승해 우주인으로서 분담된 역할을 수행하면서 팀에게 주어진 임무를 수행하는 것으로 임무수행을 위한 시나리오가 사전에 제공되며 그런 임무수행을 통해 어린이들은 우주인의역할등 팀웍의 중요성을 체험하게 된다. 모든 실기학습 후에는 오늘날의 첨단 항공우주공학과 우주선의 단열 시스템, 우주의 진기한 자연현상들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자유토론을 하게 된다.
매년 수천명의 미국의 어린이들이 졸업을 하는 이 교육프로그램은 그동안 언어문제와 좌석 확보의 어려움으로 비영어권 학생들에게는 참여의 기회가 극히 제한된 곳으로 이번 교육일정에 참가하는 국내의어린이들은 한국 학생으로는 처음 참가하는 과정이기도 한다. 이 과정을 마친 어린이들에게는 졸업장과 스페이스 캡 회장과 팀별 졸업사진이 수여되고 우수팀과 개이에게는 별도의 표창을 하게 되며 U.S. Space & Rocket 센터에서 마련한 고급과정교육에 참가할 자격이 주어진다.
영어교육과정
동숭어학원이 주최하는 영어교육과정은 학년과 남녀, 영어 이해의 정도에 따라 구분된 팀별로 (1팀 12명) 9일동안 빌라에 입소해 현지의 자격 있는 교사와 한국어가 가능한 보조교사에 의해 영어 학습의 필요성을 체험하는 과정에서부터 「생존영어」와 「서양식 에절」까지 팀별학습, 야외실습을 통해 공부하게 되며 우주과학교육, 테마파크관광에 필요한 관련용어의 이해와 기본문장연습도 하게 된다. 이 과정에 참여하게 되는 모든 학생은 모든 프로그램 진행을 영어로 해야하며 영어 이외의 과목을 영어로 배우는 과정도 포함된다. 또한 「생존영어」습득과정에서는 서양식 공중도덕과 예절등을 배우게 되며 그 이외에도 전화걸기, 표지판과 안내판의 이해, 수퍼마켓에서 물건 사기, 집 찾기와 도움요청등 미국의 실생활에서 부딪히며 배울 수 있는 여러종류의 과정을 마련해 놓고 있다.
9일 간의 교육일정 동안 학생들은 올랜도 교외 Kissimmee 빌라 단지에서 팀별 생활을 하게 되고 빌라에는 시청각 교재를 갖춘 거실과 실내수영장, 의료시설등이 구비돼 있어 교실강의와는 전혀 다른 공간에서 학습게 된다.
테마파크관광
(주)코밴인터내셔널이 주관하는 테마파크관광은 월트디즈니월드, 유니버셜스튜디오, 씨월드등에서 영어교육과정에서 배운 생존영어와 서양식 예절을 실습하게 된다.
3일 동안의 일정으로 진행되는 테마파크관광은 안내원 없이 영어교육과정의 보조교사가 보호자 역할을 하게 된다. 테마파크관광은 현지에 도착한 다음날 실시하는 시차적응을 위한 관광부터 프로그램 후반부에 실시되는 영어교육과정의 실습교육까지 이어지게 된다.
장학제도 기존의 관광·어학연수의 차별성을 두기 위해 「키즈 플래닛 2020」은 장학제도를 마련하고 있다. 쥬피터상 수상자 1명은 상패와 50만원의 장학금이 수여되고 새턴상은 그룹별 수상자 각 1명(총 3명)에게 20만원의 장학금이 지급된다.
응모요령은 전교육일정 참가 후 소감을 2백자 원고지 10~15매를 작성, 97년 2월 15일까지 제출하고, 97년 2월 28일 수상자를 선정한다.
건강과 안전
어린이들의 건강과 안전을 위해 국내 간호사 및 국내의 현직 교사가 상주하고 현지 영어 교사 및 보조교사, 간호사, 여행전문요원, 진행요원 등 학생 4명당 1명 이상의 보호자가 배치된다. 스페이스 캠프에서는 국내 간호사 이외에 캠프의 전속 의료진이 상주한다. 또한 스페이스 캠프의 참가자들은 소정의 건강진단서를 작성, 제출해야 하며, 영어교육과정에도 보조교사들이 24시간 학생들과 같이 생활하면서 보호자 역할을 수행한다. 테마파크관광 또한 보조교사가 동행하며 국내의 현직교사가 상주, 보조교사들과 함께 학생들의 캠프 생활을 지도하게 된다. 안전에 대한 마지막 조치로 참가하는 모든 학생들은 여행자보험에 가입하게 된다.
참가신청 및 설명회
참가신청은 내달 12일까지 선착순으로 받고 있으며, 접수기간 동안 주한 미국대사관과 동숭어학원에서 설명회를 갖는다.
1차 설명회는 내달 2일 오후 3시에 주한 미국대사관 무역관에서 있으며, 2차 설명회는 내달 5일 오후 2시에 동숭어학원에서, 3차 설명회는 내달 9일 오후 2시 동숭어학원에서 가질 예정이다.
문의처: 강남지역 ☎3444-0166. 강북지역 ☎742-3526. 기타지역 ☎3673-0947
"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