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간 지나면서 피해규모 확대양상
- 학단·공공기관 취소 줄이어 ‘걱정’

독도문제의 파장이 시간이 지나면서 눈덩이 처럼 커지고 있다. 18일 오전까지 간간히 빚어지던 취소문의가 오후부터 급증, 22일 현재 관련 피해가 계속 확산되고 있다. 가장 민감한 움직임을 보이는 곳은 공공 및 교육기관 등이다.

모두투어 일본사업부 양건석 FIT팀장은 “지난 18일 아침까지만 해도 조용히 지나가는 듯 했지만 저녁부터 단체들의 취소문의가 늘어나고 신규문의가 줄어드는 등 피해가 발생해 당황스럽다”며 “특히 공무원단체, 학단, 교사연수 등의 취소사태가 확대될 것이 우려된다”고 말했다.

지방자치단체와 경남, 전남, 경기도교육청 등이 일본과의 모든 상호교류활동을 잠정중단하는 등 강경대응에 나서고 있어 관련 피해는 더욱 커질 전망이다. 이에 따라 예정된 교류회나 일본 수학여행의 취소가 잇따르면서 일본여행 업계는 된서리를 맞고 있다.

A랜드사는 독도문제로 취소된 수학여행 건이 3건, 인원은 거의 1000여명에 육박하고 있으며, B여행사는 수백 명 단위의 학단이 2건 취소되고 일본 패키지관광 문의전화도 50% 이상 감소한 상태다. C랜드사도 지금까지 30~40명 규모의 공공기관 등 단체예약이 4건, D훼리는 적게는 20명부터 많게는 120명까지 학단과 공무원 단체가 5건 정도 취소된 상태다. 게다가 출발이 예정된 많은 단체가 사회 분위기 상 여행 취소를 고려하고 있어 추가적인 취소사태가 예측돼 일본여행시장은 긴장감을 늦추지 못하고 있다.

반면 이미 예약된 패키지나 개별여행 수요는 취소가 많지 않은 상황이다. 여름휴가가 목전에 있어 함부로 일정을 바꾸기 쉽지 않고, 취소 시 위약금을 물어야 한다는 점 등이 적지 않은 부담으로 작용한 것으로 분석된다.

문제는 앞으로의 상황이다.
22일 현재 신규예약의 경우 문의와 예약이 크게 떨어지는 등 분위기가 심상치 않게 돌아가고 있다. 롯데관광 일본사업부 김종효 대리는 “독도문제가 불거진 이후 패키지의 경우 신규예약이 60%까지 위축된 것으로 보고 있다”며 “일본시장은 환율도 다소 떨어지면서 회복의 조짐을 보였으나 큰 타격을 입은 셈”이라고 전했다.

일본여행의 주 이용객인 젊은층을 중심으로 일본상품 불매운동이 급격히 번지고 있고, 대거 취소사태를 빚은 2005년 시마네현의 ‘다케시마의 날’ 제정 강행 당시와는 달리 일본정부로 문제가 옮겨간 만큼 사안의 무게감이 훨씬 커 사태가 장기화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미래재팬 이순애 소장은 “앞으로도 학단과 공공기관의 취소는 계속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며 “독도문제가 장기화되면 당장 여름 성수기를 넘어 가을과 하반기 모객에 더 큰 영향을 끼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독도문제는 모객 외에 여러 부분에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여행사들은 문제가 장기화될 경우, 가을과 겨울 전세기나 추가편에 대한 소극적 운영 및 전면 재검토, 신문광고에서 일본상품 축소 및 제외 검토 및 상품가 탄력적 운영 등의 추후 조치가 불가피 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한편 인바운드 업계에는 독도파동에 따른 큰 여파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남여행사 이영수 대리는 “현재까지 독도문제 관련해 일본 쪽의 패키지, 학단, 인센티브 예약 건 모두 큰 문제는 없는 상태”라고 전했다. 기존 독도문제가 불거졌을때도 우리나라 측 교류취소통보로 취소된 경우는 있었어도, 일본 쪽에서 자진해서 예약된 일정을 먼저 취소한 경우는 거의 없었기 때문에 이번에도 상황은 크게 다르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