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호텔롯데 장경작 사장등 230명 관광진흥 유공자 수상
-류시원 대통령표창 받고 홍보대사 바통은 배용준에게

호텔롯데 장경작 사장 등 230명이 정부 포상 등을 통해 그 동안의 관광진흥 노고를 인정받았다.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협회중앙회, 재단법인 한국방문의해위원회는 지난 14일 오전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제35회 관광의 날 기념식 및 2010~2012 한국방문의 해 선포식을 개최했다.

유인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과 신중목 한국관광협회중앙회 회장을 비롯해 주한외교사절, 관광업계 임직원 등 800여명이 참석한 이날 관광의날 기념식은 한국방문의 해 선포식과 함께 개최돼 더욱 성대하게 진행됐다. 기념식에 이어 곧바로 치뤄진 한국방문의 해 선포식에는 명예조직위원장에 추대된 영부인 김윤옥 여사를 비롯해 한류스타 배용준씨가 홍보대사로 위촉되며 행사에 함께 했다. 여기에 3년간 한국 홍보대사로 활동한 류시원씨가 대통령 표창을 받으면서 행사장 앞 롯데호텔은 이들 한류스타를 보기 위해 몰려든 일본인 관광객들로 북새통을 이루기도 했다.

이날 신중목 한국관광협회중앙회 회장은 개회사에서 “고환율과 유가상승, 미국발 금융위기, 국내경기 침체로 관광업계가 매우 어려운 상황에 있지만 ‘위기는 곧 기회다’라는 말처럼 장기적인 관점에서 관광 사업체의 체질 개선이나 새로운 방향 전환을 하는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유인촌 문화체육관광부장관도 축사에서 “관광을 통해 우리 국민의 행복지수와 문화적 품격을 높이고 있는 것은 관광인”이라며 “행복을 창출해내는 사람으로서 자부심을 가지고 더 열심히 뛰어주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한편, 세계 관광의 날을 기념하고 국내 관광산업 진흥에 공헌한 관광업계 종사자들의 노고를 위로하는 이날 기념식에서는 장경작 (주)호텔롯데 총괄사장에게 금탑산업훈장이 수여되는 등 모두 230명에 대한 정부 포상 및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관광공사사장, 중앙회회장 표창 등이 수여됐다. 대통령 표창은 외래관광객 유치 등 관광수익 증대 기여 공로로 김용진 코앤씨 한중여행사 대표이사 등 6명이 수상했으며 김성렬 한국관광고등학교 교장 등 11명에게는 국무총리 표창이 돌아갔다.

이날 정부포상 수상자 중 탤런트 류시원씨는 2006년부터 3년간 한국문화관광 홍보대사로 활동하면서 국가 이미지를 제고하는 데 노력해온 공로로 대통령 표창을 받았다. 또한 외화획득 우수관광업체로 (주)호텔롯데가 10억불 관광진흥탑을, 그랜드코리아레저(주)가 3억불 관광진흥탑을 받았다.


<주요 수상자>

▶금탑산업훈장
장경작 호텔롯데 총괄사장
국내호텔투자를 통한 지역관광 산업의 선진화에 기여한 공과 국제행사의 성공적 유치 및 적극적인 해외판촉활동으로 외래객 유치의 중추적 역할을 담당했다.

▶국민훈장모란장
여행가 고 김찬삼씨
세계를 여행하며 한국을 세계에 알리고 세계여행사진전을 개최해 국내 여행문화조성에 기여한 것을 평가받았다.

▶은탑산업훈장
한비여행사 정재후 사장
한·일 청소년간 친선교류를 통한 우호 증진 기여와 한국 관광 이미지 제고의 공로를 인정받았으며 한류 드라마 여행상품 기획으로 여행상품의 고급화를 실현했다.

▶동탑산업훈장
대한항공 이명기 전무이사
공항 서비스 및 선진 관광 서비스 교육 수준 향상에 기여하고 항공서비스 품질을 세계적 수준으로 격상시킨 점을 인정받았다.

▶산업포장
충청북도관광협회 이상영 회장
충북지역 관광산업발전 및 지역 경제발전에 선구적 역할을 담당했으며 청주국제공항 활성화대책 추진위원으로 활동하며 공항 활성화에 기여한 점을 인정받았다.

▶산업포장
한국관광공사 관광마케팅본부 홍주민 본부장
‘Korea Sparkling’ 마케팅의 성공적 도입과 한류마케팅 등 다양한 해외마케팅을 주도하며 국가 브랜드 이미지를 제고시켰다는 평가를 받았다.

▶대통령 표창
부산해상관광개발 대표 김해룡
(주)코앤씨 한중여행사 대표이사 김용진
(사)경기도관광협회 전무이사 편흥진
경북관광개발공사 본부장 조성주
관광홍보대사 류시원
코오롱호텔 총지배인 김기석




▶국무총리 표창
한국관광고등학교 교장 김성렬
(유)전일관광 대표이사 조선
㈜H.I.S 코리아 대표이사 이병근
제주특별자치도관광협회 상근부회장 김희현
여천관광여행사 대표이사 김재희
여행업 ㈜세방여행 상무이사 신장상
㈜아시아나항공 부장 박재영
한국문화관광연구원 관광개발팀 팀장 김영준
한양대학교 관광학부 교수 조민호
춘천세종호텔 과장 김선호
㈜두성롯데호텔제주카지노 부장 한경환


▶관광진흥탑 <사진 오른쪽 부터>
10억불 진흥탑 (주)호텔롯데 대표이사 좌상봉
3억불 진흥탑 그랜드코리아레저(주) 대표이사 권오남
1천만불 진흥탑 청하고려인삼(주) 대표이사 이웅희
100만불 진흥장려탑 라마다앙코르포항호텔 대표이사 정일남


"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