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주 한인회 교민경제활성화 특별위원회 관광산업 정상화운동을 주장하는 일부 교민들이 호주관광산업 정상화에 걸림돌이 된다는 이유로 한국여행업계와 현지 한인여행업체를 함께 범법자로 매도하고 나서 충격을 안겨주고 있다.
8일 여행업계에 따르면 호주 한인회교민경제 활성화 특별위원회는 「호주교포들이 드리는 안내문」이란 A4 용지 크기의 유인물 2장을 지난 2,3일 시드니 공항 입국장에서 한국관광객을 대상으로 배포했다. 이 유인물에서 한국의 일부 몰지각한 여행업체들의 비사회적인 부조리가 평화로운 호주 교포사회에서도 오염되어 사회적으로나 경제적으로나 또는 도덕적으로 미치는 피해가 심각한 지경에 이르러 이들의 횡포를 엄중히 다스려 사회기강을 바로 잡기로 결심했다고 밝혔다.
특히 이 유인물은 한국관광들에게 특별요금으로 훌륭한 관광을 보장한다는 허용광고로 모집한 덤핑회사는 이 사회의 도덕과 양심을 병들게 유도하며 경제를 파괴시키는 원흉이며 현지 여행사는 그들의 하수인이라고 표현해 현지 교민사회에서 조차도 반발을 불러 일으킨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또한 여행사들이 한국관광객을 안내하는 쇼핑센터는 이미 밀약이 돼 있어 판매된 총매상액의 30∼60%가 커미션이고 시중가보다 3백%이상 비싼 물건도 있다고 경고하고 나서 교포사회가 대부분 한국관광객과 관련된 영업활동을 하고 있는 점을 감안할때 상식이하의 표현일뿐만 아니라 업계 내부의 일을 아무런 관련이 없는 한국관광객을 이용해 해결하려는 지극히 비도덕적인 행위라는 지적이고 국내여행업계에서 제기되고 있다.
여행업계는 무엇보다도 이들이 한국관광객들을 호주로 유치한 여행사는 3만여 교포의재산과 사회질서를 유린하는 간접적인 범법자라고 단정함으로써 앞으로 국내 여행업계의 대응이 주목되고 있다.
이같은 유인물 배포건이 문제의 심각성을 드러내자 현지 한인 여행업계가 강력하게 이의를 제기해 이틀만에 중단되고 한인회측과 여행사측이 호주 관광 정상화 방안을 위한 논의를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한편 현지 한인 여행업계는 70여개에 이르고 있지만 실제 경영을 제대로 하고 있는 업체는 20여개에도 못미쳐 많은 문제점을 안고 있어 차제에 호주관광 정상화 방안이 양국에서 구체화 돼야 한다는 지적이다.
"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