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목적 직불카드 하나 가지고 있으면 생활이 아주 편한 시대가 됐다. 또한 생활용품 등이 구입시 상당한 할인혜택은 물론 각종 예약·대금결제도 가능해 앞으로 직불카드는 간편하고 실용적인 것을 선호하는 현대인들의 필수품이 될 전망이다. 직불카드의 서비스 기능과 어느 수준까지 왔는지 살펴본다.
편집자 註
카드 하나 전화 한통화로 현금지급, 대금결제에서부터 승마, 스키등 레저 스포츠 활동이나 가전제품, 가구, 컴퓨터,O/A기기 등 할인 주문 쇼핑과 호텔, 콘도미니엄, 국내·해외여행등 금융·레저·여가·소비생활에 이르기까지 거의 전 생활부문에 걸쳐 평균 10%이상에서 40% 내외까지 할인혜택 등 57가지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다목적 직불카드가 등장해 관심을 모으고 있다.
주택은행(행장 신명호)은 최근 메리트클럽(대표 김성길)과 업무제휴를 맺고 기존의 직불카드에다 다양한 서비스를 추가한 「주은 에이스 메리트카드」를 전국지점에서 선보이고 있으며 하나은행에서는 국내 최초의 제휴 직불카드인 「하나 메리트카드」를 이미 시행중에 있고 1~2개 타은행에서도 상반기중으로 시행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하고 있다.
이 카드는 기본적으로 직불카드 기능으로서 자신의 결제계좌 잔고범위내에서 전국 각 은행 및 CD기를 통해 1회 10만원 1일 50만원까지 현금을 인출해 쓸 수 있으며 별도의 수수료없이 직불카드 전국 각 가맹점에서 현금없이 상품대금을 지불할 수 있다. 이와 함께 가입시 희망자 선택에 따라 전화 한통화로 서비스 이용상담, 예약과 동시에 대금결제까지 한꺼번에 이뤄져 매우 유용하고 편리한 다목적 카드로 호응을 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특히 각종 할인기능까지 있어 예컨대 해외·국내여행시나 항공권 구입시 요금의 7%, 호텔·콘도미니엄 이용시 20~50%까지의 우대혜택 그리고 TV, 오디오 등의 가전제품과 컴퓨터, 가구류, O/A기기 등은 제품에 따라 시중가보다 적게는 5~6만원 많게는 20~30만원의 비용을 덜 수 있고 외국어, 컴퓨터, 디자인학원 수강때와 각종 헤어샵, 피부·체형관리, 뷰티크리닉 체인점 이용시 10~30%까지 또 결혼예정자에게는 예식장 선정에서부터 신혼여행까지 일괄적으로 시중가보다 20~40% 가량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또 열차, 영화, 프로야구 등은 티켓 발행장소나 발매기가 있는 곳까지 갈 필요없이 예약 전화 한통화로 고객의 자택, 사무실까지 직접 배달되거나 해당역, 극장, 경기장 예매소에 20~30분전까지 도착하여 티켓을 교부받을 수 있다.
이밖에도 20~30대 학생, 직장인들의 취향에 맞는 다양한 레저스포츠 장비대여 및 우대혜택 제공과 함께 꽃·케익 배달, 생활용품 렌탈, 승용차 구입시 일부금액 공제 혜택등이 주어진다.
발급 방법은 가까운 주택은행이나 하나은행 각지점에서 직불카드 신청시 연회비 1만원을 창구에 납입하고 카드를 즉시 발급 받을 수 있다. (문의 ☎424-6101)
특히 무선호출회사인 나래이동통신(대표 김종길)은 자사 가입자가 메리트서비스 이용을 희망할 경우 이같은 할인혜택을 일괄 제공하고 자사 무선호출 가입자용 직불카드 겸용 멤버쉽카드로 활용키 위해 메리트클럽과 전격 제휴계약을 체결했다.
메리트클럽은 고객만족서비스(C·S) 전문 대행사로 저비용으로 다수 고객을 상대로 한 실속있고 다양한 서비스 차별화를 꾀하고 있어 각 금융기관등으로부터 업무제휴에 대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실제 지난해 10월말 현재 31개 은행이 발행한 직불카드 회원수는 1천 17만명, 가맹점수 12만여 업소로 크게 늘어났는데 외상카드라는 신용카드와는 달리 건전 소비생활을 도모한다는 점에서 앞으로 시장확대가 예상되고 있다.
메리트클럽 김성길 사장은 『각 업종마다 회원제 및 카드 마케팅을 통한 신규 고객 개발 및 고객 서비스 개발분야가 독특한 장르로서 그 전망이 무한정하다』며 『앞으로도 계속적인 투자와 함께 메리트 서비스를 무마진, 무수수료, 가격파괴형 고객서비스 개발을 추진하라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메리트클럽은 지방의 일부 여행사를 대리점으로 확보한데 이어 추가로 지방 거점도시의 여행사를 대리점으로 모집할 예정이다. (문의 ☎424-6101)
"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