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바운드 비중 20~30%…고양시 반사이익
-워터파크·스노우파크·쇼핑센터 등 한자리

싸이가 ‘젠틀맨’에 맞춰 신나게 몸을 흔들던 헬스장과 골프장은 어디? 바로 지난 11일 정식 개장한 고양시 원마운트(onemount)의 스포츠센터다. 뮤직비디오로 보면 자그마한 스포츠센터 같지만 실제 눈으로 보면 얘기가 달라진다. ‘지상 최대의 놀이터’로 불리는 이곳은 지하 2층, 지상 9층 규모(연면적 16만1602㎡)다. 테마파크(워터파크 및 스노우파크), 쇼핑센터, 스포츠센터 등을 결합한 만큼 원마운트는 내국인뿐만 아니라 외래관광객 유치에도 적극적이다. 지난 6일 고양시 원마운트에서 원마운트 배병복 회장을 만나 ‘원마운트’의 사업 계획을 들었다. 청원건설의 회장인 그는 원마운트를 시공하기 이전에도 고양시의 쇼핑센터인 라페스타와 웨스트돔 등을 히트시키며 주목받은 바 있다.


Q. 원마운트는 어떤 곳인가?
원마운트는 각종 물놀이 시설을 갖춘‘워터파크’와 개 썰매, 빙상볼링 등을 즐길 수 있는‘스노우파크’를 갖추고 있다. 원마운트의 워터파크는 9종의 슬라이드, 18개의 풀 등을 자랑한다. 365일 눈이 내리는 스노우파크도 워터파크와 동시에 운영하고 있기에‘물’과‘눈’을 4계절 내내 즐길 수 있다. ‘여성들의 놀이터’라는 슬로건에 걸맞게 전 세계 SPA 브랜드의 대형매장 50여개를 비롯해 100여 개의 패션 브랜드 매장, 아이디어 숍 등을 두고 있다. 네일아트, 에스테틱, 성형외과 등‘미용’ 관련 업체도 입점해 여심을 사로 잡는다. 싸이의 젠틀맨 뮤직비디오의 30~40%는 원마운트의 스포츠클럽에서 촬영됐다. 이곳은 돔형 실내 골프, 스크린 골프, 헬스, GX, 스크린 승마 등을 아우른다.

Q. 손님을 유치하기 위한 원마운트만의 전략이 있다면
단순히 시설물만 지어놓고 손님을 유치해서는 안 된다. 원마운트의 목표는 다양한 이벤트를 접목하는 것이다. 일례로 임시 개장 당일, 스노우파크장에서 월드디제이페스티벌 프리파티를 개최했다. 밤을 새워가며 새벽 6시까지 사람들이 공연을 즐기더라. 앞으로 꾸준히 디제이페스티벌 등의 문화 이벤트를 벌이고자 한다. 실내 수영장과 실외 워터파크를 개방해 풀사이드 파티도 고민 중이다.

Q. 인바운드 관광객 비율은 어느 정도로 예상하나?
수도권 내 놀이동산의 외국인 관광객 비율은 10%대로 알고 있다. 원마운트는 전체 방문객 중 외국인 관광객 수준을 20~30%로 잡고 있다. 지리적으로 이곳은 ‘관광’의 요충지다. 인천공항, 김포공항과 가깝기 때문에 해외에서 한국으로 오는 외국인이 접근하기 요긴하며 킨텍스와 동탄 신도시를 잇는 GTX(Great Train eXpress) 사업도 호재다. 주변 환경도 무시할 수 없다. 또한 원마운트 인근에는 킨텍스, 엠블호텔이 들어서 있으며 내년에는 한화 아쿠아리움도 건립될 예정이다. 킨텍스가 가깝기 때문에 한국을 찾는 비즈니스 외래관광객도 유치할 수 있다. 경기도, 고양시 등 지자체와 관련 상품을 개발하는 동시에 외국의 기자들을 초빙해 테마파크를 알리는 중이다. 1차적으로 내국인 관광객에게 사랑받지 못하는 테마파크는 미래가 없다. 이제 걸음마를 시작하는 단계이므로 국내 관광객에게 테마파크의 존재를 알리고, 동시에 외국인이 놀러올 수 있도록 하겠다.

Q. 앞으로의 계획과 포부는?
핀란드가 산타마을인 로바니에미에서 아이디어를 얻었다. 산타마을로 가는 사람들이 많아 항공권이 동나는 모습이 인상적이었다. 환상을 파는 테마파크, 원마운트 덕분에 고양시를 찾는 외래관광객이 더 늘어나지 않겠나. 올해 500만명, 내년 1,000만명(쇼핑몰 방문객 포함)이 이곳을 찾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추가로 전국에 5여 개의 테마파크를 더 짓고 싶다. 이미 인천, 부산, 제주도 등 대도시 2곳의 부지를 살펴보는 중이다. 중국의 각 성에서도 테마파크를 시찰하고자 찾아온다. 장기적으로 중국, 인도 등에도 원마운트를 수출하고 싶다.
"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