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실보상 제외업종 위한 특별융자에서도 제외돼
‘일상회복 특별융자’ 불가능…다시 항의 시위 나서

 

​‘일상회복 특별융자’에서도 여행업은 다시 제외돼 여행업계의 분노가 커지고 있다. / 픽사베이​
​‘일상회복 특별융자’에서도 여행업은 다시 제외돼 여행업계의 분노가 커지고 있다. / 픽사베이​

 

손실보상 대상에서 빠진 소상공인을 위해 마련된 ‘일상회복 특별융자’에서도 여행업은 다시 제외돼 여행업계의 분노가 커지고 있다. 한국여행업협회(KATA)는 2일 국회 앞에서 항의 성명서를 발표하고 코로나19 최대 피해업종인 여행업에 대한 지원을 다시 호소할 예정이다.

정부는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었지만 손실보상법 적용대상에서 제외된 소상공인 약 10만 곳을 대상으로 2조원 규모의 ‘일상회복 특별융자’를 11월29일부터 지원하기 시작했다. 손실보상에서 제외된 업체를 위한 특별융자라는 점에서 여행업계의 관심도 컸다. 1% 초저금리로 2,000만원까지 지원한다는 점에서도 그랬다. 

하지만 자세한 내역을 알고 난 뒤 관심은 분노로 바뀌었다. 손실보상 제외 업체 중에서도 7월7일부터 9월30일까지 인원·시설 운영 제한조치를 이행했고 매출이 감소한 업체들로만 특별융자 대상이 한정됐기 때문이다. 여행업은 집합금지·영업시간제한 업종이 아닌 것은 물론 인원·시설운영 제한을 받은 업종도 아니어서 이번 특별융자 대상이 아니다. 손실보상법에서도 제외되더니 그런 제외업종을 위해 마련했다는 보완지원책에서도 빠진 셈이다.

KATA는 다시 항의시위에 나선다. 2일 오후 2시부터 국회 소통관에서 오창희 회장과 특별위원회 위원 및 위원장 등 9명이 성명서를 발표하고, 이번 특별융자에서 여행업이 제외된 데 대해 항의하고 코로나19 최대 피해업종인 여행업에 대한 합당한 지원을 요구할 예정이다. 

이날 국민의힘 김승수 의원도 참석해 힘을 보탤 예정이다. 김승수 의원 측은 이에 앞서 “코로나로 인해 가장 큰 피해를 본 업종이 여행업이다. 정부가 손실보상 제외업종 대책을 세운다면서도 여행업을 빠뜨린 것은 허울뿐인 생색내기 대책이며, 여행업 살리기에 전혀 관심이 없는 것으로 밖에 해석되지 않는다. 정부는 당장 여행업계 회복을 위한 직접지원 예산과 대책을 강구하길 강력히 촉구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김선주 기자 vagrant@traveltimes.co.kr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