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 21개국, 코로나19 관련 입국 제한 전면 해제
탑승 전 확진시 '입국 불가'…불확실성에 여행심리 위축
한국여행업협회‧대한항공노조, 출입국 방역 개선 촉구

우리나라 입국 조건인 PCR 검사를 조속히 폐지해달라는 항공‧여행업계의 목소리가 높다. 3월21일부터 백신접종완료자의 입국 자가격리가 면제됐지만 코로나19 방역체제를 해제한 국가들과 비교하면 입국 제한 완화 속도가 너무 더디다는 지적이다.

외교부의 ‘각국 해외입국자에 대한 조치 현황’을 살펴보면, 7일 기준 모든 입국 제한 조치를 해제한 국가‧지역은 21개에 달한다. 한국인 여행객이 많이 찾는 노르웨이, 슬로베니아, 아이슬란드, 헝가리, 아일랜드, 영국, 폴란드, 스웨덴, 스위스, 멕시코 등도 포함된다. 이들 국가를 방문할 때 자가격리는 물론 코로나19 음성확인서와 백신접종증명서도 필요 없다.

PCR 음성확인서 의무를 해제한 국가들도 상당하다. 아랍에미레이트, 모리셔스, 몰디브, 캐나다, 프랑스는 입국 전후 코로나19 PCR 검사를 받을 필요가 없다. 괌, 사이판, 호주, 타히티, 미국, 포르투갈, 터키, 싱가포르, 베트남, 필리핀 등 PCR 검사 대신 신속항원검사도 인정해주는 국가도 많다. 호주는 4월17일 이후로 입국 전 코로나19 음성확인서 의무를 해제할 예정이다.

코로나19 이전 인천공항 출국장 풍경 / 여행신문 CB 
코로나19 이전 인천공항 출국장 풍경 / 여행신문 CB 

해외 각국이 입국 제한을 완화하는 데 속도를 내고 있는 반면 우리나라에서는 PCR 검사가 여행·항공산업 회복에 큰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는 지적이 높다. 지역마다 차이가 있지만 1인당 PCR 검사 비용이 10만원 내외로 부담스러운 수준인데다 양성 결과가 나오면 우리나라 입국이 불가하기 때문에 일정 변동에 따른 리스크도 고려하지 않을 수 없다. PCR 검사가 여행심리에 부담으로 작용할 수밖에 없다는 이야기다.

이에 따라 최근 항공‧여행업계는 정부에 PCR 음성확인서 제출 의무를 폐지하라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한국여행업협회(KATA)는 지난 5일 질병관리청에 해외입국자 방역절차 개선을 골자로 ▲코로나19 완치자에 대한 PCR 및 신속항원검사 면제 ▲백신 접종 완료자의 귀국 전 PCR 음성확인서 제출 면제 ▲PCR 검사 및 영문확인서 발급 비용 인하 ▲방한 외국인관광객 전용 PCR 검사 센터 운영 등을 요청하는 공문을 발송했다. KATA는 “최근 일상 회복을 위한 방역 완화에도 여전히 출입국과 관련한 절차는 복잡해 여행 수요 회복과 여행산업 경영 정상화에 큰 걸림돌이 되고 있다”며 “하루 빨리 방역 환경 개선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대한항공 노조도 지난달 31일 성명서를 통해 “방역정책을 과감히 완화한 미국에서는 항공 수요가 코로나19 발생 이전과 비교해 93% 수준까지 회복됐다고 하는데 우리나라는 아직도 5%에도 미치지 못한다”며 “이 같은 간극은 변화를 직시하지 못하고 결정을 방치하는 방역당국의 책임이 크다”고 비판했다.

출입국 제한이 항공‧여행수요 회복의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는 만큼 앞으로 국내 방역 완화에 맞춰 출입국 제한도 풀어야한다는 업계의 목소리는 더욱 짙어질 전망이다.

한편 국토교통부는 연말까지 국제선 운항 규모를 2019년의 50% 수준까지 회복하기 위한 방안을 추진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여행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