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을 찾은 한국인 수가 코로나 이전의 82.4% 수준까지 올라섰다.일본정부관광국(JNTO)의 잠정 집계에 따르면, 일본을 방문한 한국인은 2023년 1~4월 206만명을 돌파했고 4월에는 46만7,000명을 기록했다. 전통적인 해외여행 비수기임에도 불구하고 2019년 동기 대비 회복률은 높아지는 추세다. 지난 2월과 3월 2019년 동월 대비 79% 수준까지 올라서더니 4월 80%를 돌파했다. 코로나뿐만 아니라 노재팬의 영향도 없던 2019년 상반기 수준으로 빠르게 회복 중이어서 더욱 의미가 깊다.한국은 일본 개방 이후
한국인의 일본여행이 팬데믹과 노재팬 이전 수준으로 회복을 이어가고 있다. 일본정부관광국(JNTO)의 잠정 집계에 따르면, 2023년 3월 일본을 방문한 한국인은 46만6,800명을 기록했다. 두 달 연속 56만명을 돌파했던 지난 1~2월 대비 18% 가량 감소했다. 전통적인 해외여행 비수기인 봄을 맞아 겨울 시즌 대비 예약이 줄었다는 여행사들의 하소연이 수치로 드러난 셈이다. 다만 코로나 이전 대비 회복세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팬데믹과 노재팬의 영향이 없던 시기인 2019년 1~3월과 비교하면, 1월 72.5%, 2월 79.4%,
하계 시즌을 맞아 코로나 이후 자취를 감췄던 전세기 움직임이 활발하다. 여행업계는 해외여행이 완연한 회복세를 보인다는 판단 하에 항공 좌석 확보에 여념이 없다.유럽과 일본 지역을 중심으로 단독 전세기가 늘었다. 수요 불확실성과 리스크로 단독 전세기에 소극적이었던 지난 동계시즌까지의 분위기와는 한층 다르다. 올해 설 연휴까지만 하더라도 일본·베트남 등 단거리 위주로 한정적이었다면, 하나투어 알래스카, 노랑풍선 오슬로, 한진관광 마르세유·베네치아 등 장거리 목적지가 다양화됐다는 점도 돋보인다. 모두투어의 무안-다낭, 부산-도야마
일본여행이 코로나 이전처럼 자유로워진다. 검역절차 완화로 입국 소요시간이 단축될 것이라는 기대도 높다.일본 정부는 5월8일부터 해외입국자 대상 코로나19 백신접종증명서 혹은 PCR검사 음성확인서 제출 의무를 폐지한다. 동시에 하네다·나리타 등 5개 주요 공항에서 발열·기침 유증상자를 대상으로 임의 검사를 시행하는 ‘감염증 게놈 서베이런스(가칭)’를 개시하며, 중국(홍콩·마카오 제외) 출발 입국자의 경우 현행 입국 조건을 유지한다. 입국 수속 온라인 서비스 비짓 재팬 웹(Visit Japan Web)에서도 더 이상 코로나 관련 서류를
선도적인 국경 개방으로 여행시장 회복을 모색해 온 태국이 한-태 수교 65주년인 올해 한국인 110만명 유치를 목표로 한다. 2월1일자로 태국정부관광청 서울사무소에 취임한 파타나퐁 퐁텅짜른(Pattanapong Pongthongcharoen) 소장을 3월31일 만나 앞으로의 계획을 들었다. -서울사무소를 이끌게 된 소감은.한-태 수교 65주년이라는 뜻 깊은 해에 한국에 오게 되어 매우 기쁘다. 한국과 가까운 일본에서 오사카사무소 부소장으로 4년간 일한 경험 덕에 적응하기 어렵지 않았다. 앞으로 여행사, 항공사 등 한국 여행업계와 긴
진에어가 4월23일부터 인천-마카오 노선을 매일 운항한다. 코로나 이후 3년여 만의 복항이다. 인천-마카오 노선은 인천공항에서 오후 9시45분에 출발해 다음날 오전 0시30분 마카오공항에 도착한다. 복편은 마카오공항에서 오전 1시30분에 출발해 인천공항에 오전 6시20분에 도착한다. 비행시간은 약 3시간45분이다. 진에어 관계자는 "해외여행 수요 증가에 대응해 안전하고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해 고객 만족도를 높일 것"이라고 밝혔다.마카오는 동서양이 어우러지는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도시다. 현재 마카오 입국을 위해서는 출발 48시간
정부가 3월1일부터 중국·홍콩·마카오 출발 입국자에 대한 입국 후 PCR검사 의무를 해제하는 등 여행 제한을 일부 완화했지만, 인·아웃바운드 시장 회복세는 4월 말에야 점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김성호 제2총괄조정관은 22일 “오는 3월1일부터 중국발 입국자에 대한 입국 후 PCR검사를 해제한다”고 밝혔다. 중국발 입국자의 양성률이 1월 1주 18.4%에서 2월 3주 0.6%로 떨어져 방역 조치의 추가적인 완화가 가능할 것이라는 판단에서다. 이어 “인천공항 외의 다른 공항을 통한 입국도 재개하겠다”라며 “입국
정부가 중국 인아웃바운드 여행 제한을 일부 완화했다. 3월1일부터 중국발 입국자에 대한 입국 후 PCR검사를 해제하고, 인천공항 외 다른 공항을 통한 입국도 재개한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김성호 제2총괄조정관은 22일 “오는 3월1일부터 중국발 입국자에 대한 입국 후 PCR검사를 해제한다”고 밝혔다. 중국발 입국자의 양성률이 1월 1주 18.4%에서 2월 3주 0.6%로 떨어져 방역 조치의 추가적인 완화가 가능할 것이라는 판단에서다. 이어 “인천공항 외의 다른 공항을 통한 입국도 재개하겠다”라며 “입국 전 PCR검사와 Q코드 입력
태국 정부가 해외입국자에 대한 완전 재개방 방침을 유지한다. 태국 노선 탑승자를 대상으로 백신 접종 증명서 제출을 요구한 첫날인 9일 입국 정책 강화 방침을 바로 철회했다. 태국정부관광청은 2022년 10월1일부터 시행해 온 ‘태국 관광산업 완전 재개방(fully-reopen-to-tourism)’ 정책 아래 모든 외국인 관광객을 환영하는 규정을 유지할 것이라고 9일 오후 밝혔다. 태국의 부총리 겸 보건부장관인 아누틴 찬위라꾼(Anutin Charnvirakul)은 "외국인 관광객에 대한 코로나19 백신 접종 증명서 제출 의무를 폐
한국도 방한 중국인 여행객에 대한 입국 규제를 강화했다. 중국의 코로나19 규제 완화로 여행 시장 회복에 대한 기대감이 높지만 여행이 재개된다 해도 활성화까지는 다소 시일이 소요될 것으로 보인다.한덕수 국무총리는 12월30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정부는 중국의 코로나19 상황 악화로 인한 국내 확산을 예방하기 위해 불가피하게 일부 방역 조치를 강화한다"며 "내년 2월 말까지 중국에서 입국하는 경우, 입국 전과 후의 코로나19 검사를 의무화한다"고 밝혔다. 다만, "긴급한 사유로 국내 입국
부관훼리는 한일 인적교류가 중단됐던 코로나19 위기에도 화물로 버티며 묵묵히 매일 운항했다. 한일 카페리 항로 선구자라는 자부심과 고객과의 약속을 지키겠다는 신념에서다. 12월16일 부산-시모노세키 여객 운송을 재개하고 한일항로 100년을 향해 우직하게 또 한걸음 내디딘다. 한일 바닷길을 잇다부산-시모노세키 여객선이 3년여 만에 돌아왔다. 2020년 3월, 코로나19 방역정책에 따라 바닷길로 양국을 오가던 발길은 뚝 끊길 수밖에 없었다. 마침내 올해 10월28일 한일 정부가 여객 운송 재개에 합의했고, 부관훼리는 12월16일부터 부
중국이 해외입국자와 항공 운항에 대한 제한을 일부 완화하면서 한중 하늘길이 넓어지고 있다. 다만 여전히 '제로 코로나' 방침을 유지하고 있어 시장 회복에 대한 기대감은 높지 않은 상황이다. 중국은 해외입국자 관련 제한을 완화한다. 중국 국무원 코로나19 방역TF는 지난 11일 를 발표했다. 해외입국자 의무격리를 기존 7일에서 5일로 단축하고, 3일간의 자가건강모니터링은 유지한다. 입국 전 PCR검사도 기존 2회에서 항공편 탑승 전 48시간 이내 1회로 축소
올해 코로나 관련 방역 조치 해제가 급물살을 탔다. 한국인 주요 여행지는 중국·홍콩을 제외하고 대부분 자유로운 여행이 가능한 상태다. 다만 미접종자의 여행에는 여전히 제약이 있다. 미국은 여전히 미접종자 입국이 불가능하고, 미접종자에게 코로나 검사 음성 결과를 요구하는 여행지도 여럿이다.중국이 제로 코로나 정책을 완화 또는 폐지할 것이라는 기대 섞인 전망이 최근 언론 보도를 통해 나돌았지만, 중국 정부는 이를 공식 부인했다. 11월1일 중국 외교부 자오리젠 대변인이 제로 코로나 기조 완화 가능성에 대해 ‘아는 바 없다’고 일축하면서
타이완이 10월13일 939일만에 국경을 전면 개방하고 해외입국자 격리 의무를 종료한다. 타이완관광청에 따르면, 개방 첫날인 13일 20개 이상의 단체에서 1만2,000명 이상의 관광객이 타이완에 입국한다. 한국에서는 미디어 사전답사팀이 오전 출발 타이베이행 항공편에 탑승한다. 타이완관광청은 "코로나 이후 변화된 여행 트렌드에 맞춰 한국 여행자들이 오랜 시간 그리워했을 타이완의 풍경과 미식을 다시 즐길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타이완 북부뿐만 아니라 중·남부 지역을 적극 홍보해 한국 여행객이 가장 선호하는 여행지
-코로나 이후 첫 관광설명회다.일본 무비자 입국 시행을 앞둔 좋은 시기에 관광설명회·상담회를 개최하게 돼 기쁘다. 규슈 현지 30개사 45명이 한국을 찾았고, 한국 여행업계에서는 22개사 60여명이 참여했다. 지난 7월 설명회 개최를 위해 비자 발급, PCR검사 등의 불편함을 감수하며 한국 사전답사를 마쳤다. 그만큼 한국시장에 대한 열정이 높다. 무비자 입국 시행 발표 전에 설명회를 준비했던 터라 현지 여행업계 관계자들도 처음에는 걱정이 많았지만, 출입국 절차가 완화되며 기대가 높아지고 있다. -한국시장에 대한 평가는. 코로나 이전
타이완이 10월13일부로 해외입국자 의무격리와 단체관광금지 조치를 해제한다. 현지 방역지침이 다소 모호해 여행업계와 여행자 모두 일단은 조심스레 지켜보는 모양새다.타이완 질병관리본부는 10월13일부터 해외입국자의 의무격리를 해제하고 7일간의 건강 자율관리를 시행한다고 밝혔다. 지난 9월29일 한국인의 무비자 입국을 허용한 데 이은 추가 조치다. 자율관리는 지정된 시설에서 격리할 필요 없이 일주일간 스스로 건강상태를 점검하는 제도다. 자율관리 기간 동안 자택 혹은 친구나 가족의 거주지에서 머물거나 숙박시설의 경우 1인 1객실에서 체류
홍콩과 타이완이 잇따라 해외입국자에 대한 방역지침을 완화하고 있지만 여행자들의 반응은 미지근하다. 의무격리가 없다 해도 입국 후 며칠간은 식당·쇼핑몰 등 출입 제한이 있어서다. 여행업계는 방역지침이 보다 완화되기를 기다리며 재개 준비에 나섰다.홍콩은 9월26일부터 해외입국자에 대한 의무격리를 해제하고 ‘0+3’ 입국정책을 시행 중이다. 기존에는 입국 후 3일간 정부 지정 호텔에서 격리해야 했지만, 원하는 숙소에서 자가 건강 모니터링을 진행하는 방식으로 바뀌었다. 지난 5월1일 한국인 무비자 입국을 허용한 데 이은 추가 완화 조치다.
일본이 10월11일부터 무비자 입국을 허용하면서 LCC들도 분주해졌다. 제주항공이 10월 일본 노선을 대폭 확대한다. 제주항공은 10월1일부터 도쿄(나리타), 오사카, 후쿠오카 노선을 인천 출발 매일 2회, 부산 출발 매일 1회로 증편한다. 동계스케줄이 시작되는 10월30일부터는 김포-오사카, 인천-삿포로 노선 재운항에 돌입한다. 인천-나리타 노선은 10월30일부터 매일 3회로 증편한다. 제주항공 관계자는 “코로나 이전인 2018년과 2019년 일본 노선 운항편수와 승객 수 모두 국적 LCC 중 1위를 차지했다"라며 "코로나19로
자유로운 일본·타이완 여행이 가능해진다. 일본은 10월11일부터 자유여행을 허용하고, 타이완은 10월13일 해외입국자 의무 격리를 폐지할 예정이다. 먼저 일본은 코로나 이전 수준으로 여행제한을 완화한다. 일본 현지 언론에 따르면,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9월22일 미국 뉴욕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10월11일부터 무비자 입국 제도를 복원하고 외국인의 개별 여행을 허용하며, 일일 입국자 수 제한(현행 5만명)을 폐지한다고 밝혔다. 앞서 일본은 지난 6월 외국인의 단체여행을 허용하고, 9월7일부터는 3차 접종자에 한해 입국 48시간
서울시관광협회(STA)는 9월4일까지 10일 동안 김포공항에서 서울을 찾는 일본 관광객을 대상으로 웰컴위크(환대주간)를 운영한다.이번 웰컴위크는 2년3개월만의 김포-하네다 노선 재개에 맞춰 일본 관광객의 서울 방문을 환영하기 위해 기획한 환대 이벤트다. 김포공항 국제선 대합실에 체험부스를 마련해 퍼스널컬러, 맞춤 메이크업 등의 다양한 K-뷰티 체험 기회를 제공한다.K-뷰티는 한국식 메이크업이 세계적으로 유명해지면서 한국 화장품과 마스크팩 등을 찾는 여행객이 많아져 쇼핑관광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최근에는 퍼스널컬러 찾기 등